한국희곡론 )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함세덕 동승(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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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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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한국희곡론 | 자료 | 6건 |
공통 |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참고사항> ● ...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참고사항> ● 분량: A4 기준 5매(글자 수 공백 포함 8,000~10,000자) 내외 ● 표절로 판정되면 감점되거나 0점 처리됨 ● 출제 교수 홈페이지 과목게시판 : https://faculty.knou.ac.kr/~sje/g/g_8.htm <분석대상 작품> ● 김우진 「이영녀」(1925) ● 채만식 「제향날」(1937) ● 함세덕 「동승」(1939) ●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1949) ● 이근삼 「원고지」(1960) |
소개글
한국희곡론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 함세덕 「동승」(1939)
목차
1. 서론2. 본론: 동승에서의 ‘도념’은 무엇을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주지의 역할은 무엇일까?
2.1. 극의 요약 및 해설
2.1.1. 극의 초반부
2.1.2. 극의 중반부
2.1.3. 극의 후반부
2.2. 관련 논문 소개 및 논문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함세덕(1915~1950)은 짧은 생을 살았지만 그 기간 중 극작가로서 활동한 기간은 15년 정도로 매우 길다. 그는 청년기인 20대 초반부터 계속적으로 희곡을 써왔는데, 1936년 9월 ‘산허구리’가 그의 첫 작품이다. 그는 이후 1950년 6월 사망 전까지 약 30여 편의 희곡을 작성하였고, 그중 대본을 찾을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20여 편의 희곡이 전해지고 있다.함세덕은 1947년 월북한 뒤 1950년 6월 한국전쟁이 발생한 후 인천으로 돌아오다가 폭탄 파편을 맞아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듯 그가 북한에서 지내온 기간은 약 3년에 불과하지만, 그는 오랜 기간 동안 남한의 연극계에서 금기된 존재였다. 그러던 중 작가에 대한 해금 조치가 이뤄지게 되고 1991년 극단 연우무대에서 희곡 ‘동승’을 공연함에 따라 그의 문학집이 간행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본인은 북한으로 월북을 한 이유로 문학사에서 사라질 뻔하였던 함세덕이라는 극작가를 다시 세상 밖으로 꺼내준 ‘동승’이라는 작품을 선택한 이유이다.
함세덕의 희곡은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서정적인 리얼리즘을 담고 있고, 멜로드라마적인 대중성을 담아 탁월한 극 언어를 사용했다는 점, 그리고 짜임새 있는 극작술을 통해 외국극을 모방하거나 정치목적극을 작성하였다는 점과 바다를 이용한 어촌극, 소년을 주인공으로 택하여서 형상화했다는 점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이중 소년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의 대표가 산허구리, 그리고 동승이다. 함세덕의 희곡에서 소년들은 극 초반에는 어른들의 억압에 눌려 희생하는 위치에 있게 되지만, 극 후반에서는 어른들을 잘못을 교정해 주는 계몽적인 주체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동승’을 통해 소년의 역할에 대하여 파악하게 되면 함세덕이 극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였던 주장, 함축된 의미 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양신, (2017). 동승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전남대학교 대학원박윤경, (2010). 함세덕 초기 희곡의 성장 모티프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이상우, (2009). 함세덕과 아이들, 한국극예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