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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한국희곡론(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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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1.12
최종 저작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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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한국희곡론 자료 6건
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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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한국희곡론(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요약 및 해설
1) 작품 요약
2) 작품 해설
2. 작품 관련 논문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강점기를 살아간 우리 선조들의 삶은 과연 어떠한 모습이었을까? 그동안 내가 역사책과 문학을 통해서만 접한 식민지 시대의 모습은 감히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참혹했다. 식민지 시대에 살아간 우리 선조들은 가혹한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자괴감을 느끼며 현실에 순응하며 살아가기도 했고 또 일부는 목숨을 걸고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나는 그동안 이 두 가지 서로 다른 삶의 방식이 식민지 시대 우리 선조들의 유일한 모습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에서는 식민지 시대 한 가족의 이야기를 그리며, 민족운동에 동참한 3대의 이야기와 이들을 떠나보내고 남겨진 한 여인의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작품이 창작된 1937년은 식민지 시대에서도 극문학에 대한 검열이 가장 엄격했던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운동의 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이 발표될 수 있었던 것은 민족운동의 당사자가 아닌 그들을 바라보는 가족의 시점을 통해 희곡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제향날」을 통해 채만식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 이번 보고서의 목적이기도 하다. 채만식은 현대소설사에서도 개성이 뚜렷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그는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 민족이 처한 현실에 대해 늘 비판적 의식을 지녔다. 또한 암울한 시대에 살아가는 지식인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이 무엇인지 늘 고뇌했던 인물이다.

참고 자료

채만식, 「제향날」, 1937
신원선, 「식민지 시대 극문학과 검열 - 제향날과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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