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 )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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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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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자료 | 8건 |
공통 |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0점) 2. 그중 한 문인의 ...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0점)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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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한문학의이해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2. 본론
1) 신라 6두품
2) 고려 중기의 고문가
3)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4) 조선 전기의 관각파, 사림파, 방외인
5) 한 문인의 산문 작품을 읽고 본인의 감상 서술하기 (30%)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우리나라의 전통 인문학인 한학은 상고시대부터 조신시대까지 중국의 운서나 자서, 유서를 수용하면서 한국 실정에 맞게 재편하거나 관련 서적을 신찬했다. 문헌의 교감이나 주석의 집성, 새로운 주석의 편찬과 같은 문헌정리방식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도 했다. 훈민정음을 창제하기 전에는 이두를 활용해 한문 문헌을 작해하는 작업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졌고, 훈민정음 창제 이후로 한문 문헌을 우리말로 번역하는 언해 작업이 광범위하게 일어났다. 조선전기에 훈민정음이 창제된 것은 언어학사적인 사건이며 당시 한학기초학의 성과를 집성하고 반영한다. 조선전기에 중국의 유서를 학문 연구와 정치경제 방안의 입안에 적극 활용하고 독자적인 유서도 편찬했다. 결국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한문학의 변화가 있었으며 어떻게 발달하고 수용되거나 독자적으로 편찬될 수 있었는지 각 시대에 따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신라 6두품
신라는 중국과 교류가 거의 없다가 6세기부터 중국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시작하면서 7세기 초 무렵 문선의 유입으로 우리나라에서 한문학의 교범이 되고 8세기말부터 관리 등용에서 주요 과목이 되면서 우리나라 문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삼국 및 통일신라 문인이 주로 받아들여 익혔을 대상이 시가이며, 그 주류를 이루는 5언 고체시였을 것이다. 신라 시대 중국의 한시를 본격적으로 받아들인 계층에 속한 사람들이 중국에서 유학한 부류를 숙위학생 혹은 입당유학생이라고 했으며 6두품을 중심으로 중국 당나라에서 급제했던 사람은 숙위학생에 속하는 부류였으며 그 중 최치원은 중국에서도 문명을 떨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최치원은 당시 당나라에서 저술했던 것을 엮어 모아서 왕에게 진상하는 문집을 만들었고 이는 계원필경으로 후대에도 여러 번 간행되기도 했다.
최치원이 많은 관심을 받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 그 중 9세기 후반 동아시아를 강타했던 격동의 소용돌이 속 역동적인 삶을 살며 신라와 당나라에서 겪었던 생생한 경험을 고스란히 기록으로 남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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