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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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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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자료 | 8건 |
공통 |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0점) 2. 그중 한 문인의 ...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0점)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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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한국한문학의 이해과제명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0점)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10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주요 한문산문 작품 정리
2. 내가 선택한 산문 작품과 나의 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한문학은 어ᄄᅠᇂ게 바라봐야 할까? 한문으로 쓰여졌기 때문에 한국 문학이 아니다 라고 보는 것은 너무 편협한 시각일 것이다. 한문이 오랜 시기동안 동아시아의 보편언어로 존재했다 라는 사실을 감안할 때 한문으로 쓰인 문학 역시 우리 문학으로 보아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만약 한문으로 쓴 모든 문학을 전부 제외한다면 우리 역사에서 다룰 수 있는 고문학은 몇 개 남지 않을 것이다.한문학은 이전 시기의 여러 문학의 양상을 보여준다는 점, 그리고 당대 사회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지점을 가지고 있다. 한문에서 한글로 변하는 그 시기의 모습 역시 역사적인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고 오랜 시간 동안 우리 문학과 함께 한 것이 한문학 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한문학은 조선 후기 이전의 모든 시기, 사실상 대부분의 시간 동안 명작과 작가들을 남기며 우리와 함께 했다. 이중에서도 나말여초 그리고 여말선초는 문단을 주도한 문인 그리고 주요 한문 산문에 대해서 알아보기 좋은 시기 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단일 왕국이 지속해서 이어지는 시기였기에, 각 나라의 특성도 파악하기 쉽고 사료가 상대적으로 많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는 신라 초기를 지난 시기부터 단일 왕국의 길을 걸어오기 시작했다. 이후 신라 고려 조선 으로 이어지는 긴 왕국의 역사는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많은 이야기를 남기게 된다. 나말 여초 그리고 여말선초는 각 시기가 극도의 혼란스러움을 보이는 시기였다. 하지만 혼란스러운 세상 속에서 문학은 더욱 빛을 발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에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교과서제2부 제6장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 - 고려시대까지의 한문학의 역사”(103면~126면) 제3부 제11장 “한문산문의 세계(1)”(219면~228면)
김시습/이지하역 , 『금오신화』,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