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8.06
- 최종 저작일
- 2020.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3건
|
공통 |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 더보기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접기
|
소개글
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주제: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염쟁이 유씨’와 실체적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극 ‘염쟁이 유씨’
2)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각양각색이다. 그리고 그 대상들의 실체와 실존적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행태를 꼬집기 위해 연극은 존재한다. 본론에서는 연극 염쟁이 유 씨를 분석해 재현되고 있는 대상의 실체와 실존적 상황에 대해서 정리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연극 ‘염쟁이 유 씨’
염쟁이 유 씨의 주인공인 유 씨는 대대로 염쟁이라는 직업을 가업으로 이어온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평생 죽은 사람의 염을 해오며 다양한 형태의 죽음을 접하며 살아오다 보니 삶과 죽음에 대해 가지는 성찰과 생각이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 그런 그는 일생을 두고 마지막으로 염을 하기로 한다. 자신을 몇 해 전에 취재하러 왔었던 기자에게 연락해 마자막 염을 지켜보게 한다. 유 씨는 기자에게 수시와 반함, 소렴과 대렴, 입관에 이르는 염의 과정을 설명하고 의미를 알려주며 염의 모든 과정을 직접 보여 주기 시작한다. 그러는 사이 자신이 살면서 염을 하며 겪었던 사연들을 이야기해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민중의소리 [죽음을 묻고 삶으로 대답하다, 연극 ‘염쟁이 유씨’]
스포츠 서울 [식물인간→수영 선수→MC…깊은 울림 주는 '기적의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