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8.06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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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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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 더보기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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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문제 :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
연극 <킬 미 나우(Kill me now)>의 재현과 문제 제기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연극 <킬 미 나우>가 재현하는 대상
2. 연극 <킬 미 나우>의 재현을 통해 드러나는 실체
3. 연극 <킬 미 나우>의 실존적 문제 제기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극 <킬 미 나우(Kill me now)>는 2019년 5월 한국에서 세 번째 시즌을 맞이했을 정도로 인기를 끈 작품이다. 셰익스피어 원작의 <리처드 3세>(연극, 최근 2018년 상연), 국립무용단 창작 <묵향>(무용, 최근 2017년 상연), 매튜 본 창작 <백조의 호수>(무용, 2019년 상연 예정) 등 장르를 불문하고 대형 극장에 알맞은 사이즈의 유명 작품이 인기를 끄는 한국 공연예술시장을 생각할 때, 다른 작품으로는 딱히 한국에 알려진 바 없는 캐나다 극작가 브래드 프레이저가 2014년 발표한 소규모 작품인 <킬 미 나우>가 세 번이나 한국 무대를 찾았다는 점이 의미심장하다.
<킬 미 나우>의 줄거리는 복잡하지 않다. 지체장애를 가진 소년과 그를 돌보는 중년 남자, 즉 부자의 이야기이다. 부자의 이야기는 셰익스피어의 <리어 왕>에서부터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 동안 극작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온 주제이다. 장애를 가진 아이가 무대에 등장하는 <앨제넌에게 꽃다발을>과 같은 작품도 이미 있다.
참고 자료
남상식(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7
김중효(외), 공연예술의 이해,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5
조조 모예스, 미 비포 유, 살림, 2013
일요서울(이창환 기자), ‘연극 킬 미 나우, 가장 어려운 방법으로 가장 맑은 슬픔을 남긴다(2017.05.15)’
뉴시스(이재훈 기자), ‘연극 킬 미 나우 3번째 시즌, 장현석/이석준(2019.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