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 감상)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8.07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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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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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 더보기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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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주제: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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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염 소나타
2.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과 실체
3. 우리의 정체와 실존적 상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객은 연극이 공연되는 시간 동안만큼은 가상과 실재 사이에 존재한다. 그리고 관객은 가상과 실재 사이의 시간 사이에 능동적으로 반응한다. 극적인 모순 상황에서 관객은 배우와 작가 즉 이야기와 상호작용하며 연극이 제시하는 정보를 연속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렇게 연속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를 통해 관객은 우리의 정체와 실존적 상황을 무의식적으로 체험한다. 특히 이 체험이 가장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연극의 사건 전개 이면에 담겨있는 내적 긴장이 극대화되었을 때이다. 연극의 내적 긴장을 통해 관객은 연극에 좀 더 몰입할 수 있고 결국 가상과 실재 사이에 머물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관객을 몰입시키기 위해 연극에서 중요한 것은 흐름이 깨지지 않도록 하는 데 있다. 그래서 흐름이 깨지지 않도록 연극의 연출, 배우의 연기, 그리고 이야기까지 전개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연극의 내적 긴장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연극을 생각해보았을 때, 인간의 내적인 광기와 욕망을 잘 드러낸 ‘광염 소나타’가 생각났다.
참고 자료
김동인, 『광염소나타』, 청년정신
두산 〈2012 프로젝트 빅 보이〉 프로그램 연출 인터뷰
박동기, 연극〈광염소나타〉(2012)의 무대 디자인 연구, 201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