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2형)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원래 19세기 문학 및 예술 운동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영화에서의 사실주의라는 개념은 소설에서
- 최초 등록일
- 2020.07.16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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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 현대의 서양문화 B-2형
주제 :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원래 19세기 문학 및 예술 운동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영화에서의 사실주의라는 개념은 소설에서의 사실주의와는 다소 다른 방식으로 사용되곤 한다. 교재에서 언급되고 있는 네 명의 감독들의 영화들 중 한 편을 선택하여, 그 영화에서는 사실주의적 성격이 어떤 방식으로 드러나고 있는지를 원작소설과 영화를 비교해서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예술의 사실주의와 영화의 사실주의
2) 장 르누아르의 <마담 보바리>와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의 영화감독 장 르누아르(Jean Renoir)는 설사 영화를 잘 모르는 사람이나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이름쯤은 한 번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익숙하게 여길 법한 인물이다. 우선 그는 인상주의의 거장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아들로서 그 아버지와 함께 “예술가 집안”으로 자주 언급되기도 하고, 또 아버지의 후광에 가리지 않고 회화가 아닌 영화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택하여 스스로의 예술성을 빛낸 영화감독으로 꼽히기도 한다.
실제로 르누아르는 어렸을 때부터 화가인 아버지로부터 어느 정도 그 빛의 묘사, 인물의 묘사 등에 영향을 받았다고 하고 영화에서도 회화적인 기법을 다채롭게 사용하곤 했다. 그러나 역시 장 르누아르의 재능이 가장 빛났던 부분은 이야기를 앞뒤로 끼워 맞추고 씨실과 날실을 교차하여 직조해내는 내러티브 구성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으로, 얼마나 많은 수의 인물들이 그만큼 복잡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든 상관없이 그는 관객들이 끝까지 집중하여 눈 앞의 상황을 지켜보도록 하는 능력이 있었다.
참고 자료
조중걸, 현대예술:형이상학적 해명, 지혜정원, 2012
앙드레 바쟁, <장 르누아르>, 한나래,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