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아동미술 프로그램 계획안
- 최초 등록일
- 2019.02.22
- 최종 저작일
- 2019.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프로그램
2. 대상연령
3. 주제
4. 활동계절
5. 목적
6. 영역
7. 재료
8. 환경
9. 확장활동
10. 도입
11. 전개
12.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프로그램: 그림책 만들기
대상연령: 6~7세
주 제: 시장에 가요
활동계절: 사계절
목 적
1.시장을 통해 사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2.주변의 여러 가지 생활용품과 폐품을 재료로 사용하여 유아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다양하게 놀이 형식의 미술 활동을 할 수 있다.
3.확실한 윤곽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며 사실적 표현을 시도하는 시기로 표현에 실력보다는 감각을 느끼는 자유로운 미술을 하게 한다.
4.생활 속의 다양한 소재(카레가루, 치약 등)로 오감을 발달시킨다.
영 역
1.사회정서 - 상상력이 발달하고 유령, 도깨비 등을 무서워한다.
2.언어
- 그림책을 보며 얼마에요?, 저렴해요, 깍아주세요 등 물건을 흥정할 때 쓰는 표현을 사용한다.
- 유아들이 그린 그림(3장)을 그림책으로 만들어 발표, 이야기한다.
3.미술 - 부드러운 소재(치약, 카레가루), 까끌한 소재(녹차가루) 등을 만져보고 창의적으로 표현 한다
4.음율 - <시장놀이>라는 노래를 불러보고 유아들이 그린 그림을 개사하여 불러본다
<중 략>
마무리
우리 친구들 <시장>그림책 잘 만들었어요. 책 제목을 뭐로 하고 싶어요?
책 이름을 만들어 볼까요? <하은이 시장가요> 좋은 제목이에요.
집에 돌아가서 그림책은 동생과 엄마에게 소개해 보는거에요. 소중히 간직하기로 해요. 이제 우리 친구들 헤어질 시간이에요.
오늘도 참 재미있었어요. 부모님 말씀 잘 듣고 내일 또 만나요.
선생님 뽀뽀하며 인사해요~
과제를 마치며.
아동 미술 프로그램을 고안하며, 영역을 넘나들며 통합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주변에 쉽게 찾을 수 있는 소재들을 미술 기법보다는 6~7세에 맞게 활동에 다양하게 자극하도록 흥미를 유도하도록 했다.
유아들을 접할 기회가 어려워 프로그램의 일부인 미술놀이 1번을 놀이터에서 실제 6~7세 유아들에게 진행하였는데 미흡한 환경에서 유아들이 설명을 잘 듣고 관심을 갖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