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정학과 공통]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 산소, pH, 삼투압, 자외선의 영향을 설명하시오(15점). 2. 배추를 절여 김치를 담가 산소가 닿지 않도록 통에 눌러 담아 덮개를 씌워 저온에 보관하면 발효가 진행되면서 고유의 풍미가 형성된다.

레포영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22
최종 저작일
2016.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식품미생물학 자료 6건
공통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 산소, pH, 삼투압, 자외선의 영향을 설명하시오(15점).
2. 배추를 절여 김치를 담가 산소가 닿지 않도록 통에 눌러 담아 덮개를 씌워 저온에 보관하면 발효가 진행되면서 고유의 ...

더보기

소개글

[가정학과 공통]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 산소, pH, 삼투압, 자외선의 영향을 설명하시오(15점).

2. 배추를 절여 김치를 담가 산소가 닿지 않도록 통에 눌러 담아 덮개를 씌워 저온에 보관하면 발효가 진행되면서 고유의 풍미가 형성된다. 이와 같이 보관을 하면 김치 맛이 좋은 이유를 김치 발효 미생물의 특성과 다음 환경인자와 관련지어 설명하시오(15점).
1) 김치 발효 시 나타나는 미생물 3종 이상 기술
2) 소금의 영향
3) 각 균주와 적정 발효 온도와의 상관성
4) 각 균주와 산소의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 산소, pH, 삼투압, 자외선의 영향을 설명하시오(15점).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의 영향 설명
2)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산소의 영향 설명
3)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pH의 영향 설명
4)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삼투압의 영향 설명
5)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자외선의 영향 설명
2. 배추를 절여 김치를 담가 산소가 닿지 않도록 통에 눌러 담아 덮개를 씌워 저온에 보관하면 발효가 진행되면서 고유의 풍미가 형성된다. 이와 같이 보관을 하면 김치 맛이 좋은 이유를 김치 발효 미생물의 특성과 다음 환경인자와 관련지어 설명하시오(15점).
1) 김치 발효 시 나타나는 미생물 3종 이상 기술
2) 소금의 영향
3) 각 균주와 적정 발효 온도와의 상관성
4) 각 균주와 산소의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치는 젖산균에 의해 발효되어 만들어지는 한국의 전통 야채 발효 식품으로, 쌀 위주인 우리나라의 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식이다. 예로부터 채소가 나지 않는 겨울철에 식이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등을 공급해 주어 영양학 적으로도 매우 우수하다. 또한 김치는 발효 기간, 지역과 생산 계절, 성분, 제조 공정과 그 밖의 변화에 따라 김치의 종류는 대략 200종류로 나뉘어진다. 김치의 풍미와 기능성은 주재료인 배추와 부재료에 포함되는 소금, 고춧가루, 마늘, 생강, 대파, 젓갈 또는 새우젓의 질과 중간 발효와 발효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미생물에 의한 발효작용과 저장 온도는 김치의 풍미와 기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가변요소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 산소, pH, 삼투압, 자외선의 영향을 설명. 2. 보관을 하면 김치 맛이 좋은 이유를 김치 발효 미생물의 특성과 다음 환경인자와 관련지어 설명해 보겠다.

<중 략>

김치 숙성 중 미생물의 증식과 사멸 과정을 살펴보면 호기성균은 초기에 약간 증가하다가 계속 감소하고 완숙기가 지난 다음에는 다시 증가하며 젖산균을 포함한 혐기성균은 처음부터 계속해서 증가하다가 호기성균이 증가할 때는 서서히 감소한다고 하였다. 즉 Leu.mesenteroides는 초기에 왕성하게 번식하여 김치를 산성화하고 혐기상태로 만들면 호기성 세균들이 억제되고, 발효중기 이후에는 온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숙성 중기에 Streptococcus spp.와 Pediococcus spp.가 활발히 증식하며, 후기에는 L. plantarum과 L.brevis가 증식한다고 하였다. 20~30℃의 중온 발효시에는 L.plantarum과 L.brevis가 주도적인 미생물이이며, 10℃이하의 저온 발효에서는 low acidproducingLactobacilli, L.sakei, L.bavaricus등이 주도적인 미생물이었다.

참고 자료

김길환 외(1994). 김치의 종합연구 보고서. 한국 식품개발연구원.
김태운(1998). 젖산균의 배양특성 및 김치발효에 미치는 영향.
김봉준(2003). 김치 유산군집의 계절적 변동.
박종철(2006). 김치재료의 효능 및 기능성성분.
김영진 외(1999). 김치의 생리활성 효능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개발연구원.
고정림(2009). 시판 김치로부터 젖산균의 분리 및 동정.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박소정 외(2001). 시판소금이 김치발효 미생물의 생육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레포영웅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최선을 다하는 학습 플래너가 되겠습니다.
전문분야
경영/경제,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정학과 공통] 1. 미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인 온도, 산소, pH, 삼투압, 자외선의 영향을 설명하시오(15점).  2. 배추를 절여 김치를 담가 산소가 닿지 않도록 통에 눌러 담아 덮개를 씌워 저온에 보관하면 발효가 진행되면서 고유의 풍미가 형성된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