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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복식문화 공통]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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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9.24
최종 저작일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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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생활과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한국복식문화 자료 3건
공통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대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2) 관모
2. 통일신라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2) 관모
3.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2) 관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상대시대라고 말할 수 있는 시기는 삼국시대 이전 부족국가시대인 원삼국시대를 말한다. 상대시대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부터 미적 감각을 살려 계급을 표시하는 아주 중요한 복식 중에 하나였다. 관모(冠帽)의 개념은 머리에 쓰는 쓰개의 총칭이며 관(冠)과 모(帽)뿐만 아니라 평소에 머리를 수발하거나 덮어 가리는 역할의 장식적인 것, 실용적인 것과 발달된 형태로서 계급과 신분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사회적 개념이 있다. 시대나 민족을 떠나서 어떠한 예술도 이전의 전통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은 없다. 또한 우리 민족의 정서와 함께 이어온 전통은 인간의 생활에 기여해 왔으며 예술가들의 창조활동과도 긴밀한 관계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모는 전통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화창출의 일면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모티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상대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인류의 머리 형태는 원래 긴 머리의 피발(被髮)상태에서 속발(束髮), 변발(辮髮), 수발(垂髮)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는 편발(編髮) 등의 단순한 형태로 변모하였고, 사회의 발전과 인지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가계양식 으로 진보했다. 이는 가계의 어떤 역할에 따라 성별의 구별과 계층의 분류 혹은 여성의 개인의 미적욕구와 표현기능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특히 가계(加髻)만으로 미혼녀와 기혼녀의 구분을 판별할 수 있었다. 단군 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한국 역사를 기록한 한치윤의 해동역사(海東繹史)에 람방 위 조선시선(藍方威朝鮮詩選)을 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삼한의 부인은 반발(盤髮)인 일종의 얹은머리를 하였는데 모두 아발(鴉髮)을 지었고, 남은 머리카락은 늘어뜨렸으며, 미혼모는 말아서 뒤로 처지게 늘어트렸다.” 이는 출가녀(出嫁女)는 반발(盤髮)의 형태를 이루고, 미가녀(未嫁女)는 변발수후(辯髮鬚後)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땋은 머리모양과 말아 올리는 형태는 큰 기교는 없고 단순하나 농경과 수렵생활에서 오는 생활 방식으로 인하여 의도적으로 단정하게 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참고 자료

유송옥, 한국복식사, 수학사, 1998.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 2000.
백영자, 한국의 복식, 경춘사, 1993.
손미경, 고전머리 따라하기, 미디어뷰, 2007.
권태원, 백제의 의복과 장신구, 주류성, 2004.
한마라 외, 한국인의 생활사, 일진사, 2011.
김재순, 조선시대 여성의 머리모양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7.
김문자, 고구려시대 장신구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2000.
류지원,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두식의 조형양식, 한국미용학회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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