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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론)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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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9.04
최종 저작일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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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한국어교육론 자료 5건
공통
1.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 (15점)
2. 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문화의 유형을 구분하고 (햄머리 분류 참조) 각각을 설명한 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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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초분절 음소의 종류
1. 장단
2. 높이
3. 강세

II.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1. 음장
1) 음장의 뜻
2) 음장의 변동
3) 음장과 성조
2. 강세
1) 강세의 뜻
2) 강세의 기능
3. 억양
1) 억양의 뜻
2) 억양구와 핵
3) 억양의 유형

본문내용

I. 초분절 음소의 종류
인간의 발화는 분절 음소와 초분절 음소가 한 덩어리로 결합하여 실현된다. 이 둘은 분리되지 않으며, 특정 의미를 나타내는데 이 두 가지가 함께 얽혀 발화자의 의도를 전한다.

ex) 참 잘한다. / 참 잘 : 한다.

이와 같이, 말소리에는 분절음이 수단되어 함께 실현되는 발음의 길이나 세기, 높낮이, 억양 등에 의해 발화 문장의 의미 가치가 달라진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길이, 억양, 고저 등을 초분절 음소, 비분절 음소, 운소, 상가음소, 의존 음소 등으로 부른다. 초분절 음소의 뜻은 분절음 위에 존재하는 분절 음소이고, 상가 음소는 분절 음소 위에 더해지는 음소라는 뜻이다. 의존음소는 독립적으로 실현되지 못하고 항상 분절음에 의존하여 자기 못브을 드러내는 음소라는 뜻이다. 장단이나 길이 등은 분절음 없이 결코 실현될 수 없는 존재이다.
미국의 구조언어학에서는 모음, 자음을 분절음소라고 하고, 장단, 강세, 높이, 억양, 연접을 초분절 음소 혹은 비분절 음소라고 부른다. 비분절 음소는 자음과 모음으로 나누어지는 분절음에 비해 나누어지지 않는 음소라는 뜻이다. 미국 구조언어학의 대표자 브룸필드는 이를 2차 음소라 불렀고, 하우겐과 런던 언어학파는 운율소라고 불렀다.
1970년대 들어 운율에 대한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제안한 골드스미스는 초분절 음소를 자립분절음이라고도 불렀다. 이 용어는 분절음소와 다른 층위에서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초분절 음소의 모습을 강조하여 붙인 용어이기는 하지만 초분절음이 분절음소에 대해 본질적 자립성을 가지는 것을 인정하는 용어는 아니다. 초분절음소의 개념은 음성학적 특질과 음운론적 기능이라는 두 가지 고나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음성학적인 특질로서의 초분절 음소는 음성적 자질 중에서 분절음과 대비되는 소리의 높이, 크기, 길이 따위를 가리킨다. 이에 대해 음운론적인 기능으로서의 초분절 음소는 어휘나 문장 차원에서 체계적인 의미 대립을 유발시키는 요소를 말한다. 중세국어의 방점이 나타낸 고저, 현대 경상방언의 고저, 층위에 실리는 억양, 일본어 어휘 대립을 만드는 고저, 영어의 억양과 세기 등이 그 예이다.

참고 자료

한국어학의 이해, 신지영 저, 지식과 교양, 2012
한국어음운론의 기초, 배주채 저, 삼경문화사, 2015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아카넷, 2014
한국어의 말소리, 신지영 저, 박이정,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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