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산상수훈
- 최초 등록일
- 2007.01.29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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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상수훈 시험자료로 좋아요.^^
목차
1.산상보훈 연구사
2.산상보훈의 구조
3.산상보훈의 머릿말과 후기의 의의
4.산상보훈의 서론이 가지고 있는 신학적 의미
5.산상보훈의 주제와 주제전개
6.산상보훈의 대립명제가 가지고 있는 신학적 의의
7.산상보훈의 실천적 신앙 영역에 대한 단락
8.주기도문과 그 이후의 단락
9.산상보훈의 결론이 가지고 있는 신학적 의미
10.산상보훈의 윤리적 특징
본문내용
1. 산상보훈의 연구사
1. 바울․루터적 해석 유형 : 율법과 복음으로서 산상설교
- 율법으로 이해하는 동시에 복음으로 이해
-루터 : 두 가지 해석 유형에 반대, 경고
1)천주교의 해석 유형(두단계 윤리)에 반대, 산상설교는 특별한 위치에 있는 그리스도인에게만 해당되는 요구가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해당되는 요구이다.
2)열광주의자의 해석(규범적 유형)에 반대, 율법은 율법이지만 더욱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이해.
2. 열광주의적 해석 유형 : 실행 가능한 요구로서 산상설교
-문자적으로 실행되어야 하고 될 수 있다고 봄
- 재세례파 : 모든 맹세 거부, 병역 거부
- 톨스토이 : 비폭력에 대한 요구를 핵심으로 이해. 순종(지상낙원 도래해야 함 주장)
인간에 대한 낙관적 입장
- 종교사회주의자 라가츠 : 마르크스의 계급 사상을 기독교적 의미로 변형
산상설교가 세상 혁명의 메시지이다. 예수는 변호인
- 나우만 : 예수의 입장에서 출발해 기독교적 경제 질서를 장려할 수 있다고 생각
3. 자유주의적 해석 유형 : 심성윤리로서 산상설교
- 산상설교의 요구는 실행할 수 없다는 전쟁에서 시작.
행동지침이 아니라 심성의 변화를 꾀한다고 생각.
- 헤르만 : 축자적으로는 실행되기 어렵기 때문에 기본적 삶의 태도나 의식의 변화로 생각
- 홀츠만 : 성취 불가능을 전제로 생각, 예수님의 요구는 마음자세를 바꾸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