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생활 기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12.29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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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과 생활 기말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9/13 2차시 수업
1) 디자인이란?
2) 예술
3) 이론
4) 디자인의 개념
5) 수업 내용
2. 9/20 3차시 수업 (교재 사용 시작)
1)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
2) 디자인, 일상&상징의 관계
3) 현대 기업의 사훈
3. 9/27 4차시 수업
1) 브랜드
2) 차박
3) 가전제품
4) 미니멀리즘의 역사적 기원과 한국적 맥락
5) 디터 람스(Dieter Rams)의 디자인 철학
6) 애플의 성공적인 디자인
7) 루이 뷔통 + 무라카미 다카시 협업
8) 삼성전자 + 앙드레 김
9) ‘세렴됨’의 본뜻
4. 10/4 5차시 수업
1) 장 누엘의 아랍문화원
2) 모터사이클
3) 디터 람스(미스터 브라운)
4) 역사의 치유와 디자인
5. 10/11 6차시 수업
1) 한국 화폐의 도상과 기억의 죽음
2) 일본 화폐와 근대가치
3) 우리나라 화폐의 그림
6. 10/18 7차시 수업
1) 일제 디자인의 잔재 (Japanism)
2) 문양과 문장의 차이
3) 캐릭터
7. 10/25 8차시 수업
1) 패션(지난 시간 내용 추가)
2) 도시와 장소의 영혼
8. 족보 문제
본문내용
디자인이란?
- OT 때 했던 질의에 대한 답은 개념이나 정의가 아님
→ 이론화를 거치지 않은 현상에 대한 느낌
- 이러한 각자의 단편적인 생각의 가닥들을 정교하게 다듬어 이론으로 만들어야 함
→ 이러한 활동을 비평이라고 할 수 있음
→ 비평이 있어야 담론이 있고, 담론이 있어야 발전이 가능함
- 비평이 존재할 때, 그에 대한 비평이 다시 등장하게 된다
→ 이를 통해 이론이 탄생하게 됨
◼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의 이론을 수용해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 냄
◆ 이론(혹은 model/paradigm)과 현상이 불일치하는 결과 초래
◼ 우리나라만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론을 정립해야 함
◆ 덮어씌우기 식이 아닌 쌓아 나가는 방식이 필요
- 최근까지 디자인은 실무 분야로 여겨지며 개념과 이론이 부재함
→ 감각의 영역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아님
예술
- 17세기에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정의
- 근대에는 감동을 줌으로써 새로운 창조로 이어질 수 있는 활동으로 정의
- 오늘날에는 새로운 정의가 필요함
→ 현재는 나아가야 할 대상에 집중하지 않고 과거의 것을 답습하며 위로와 위안을 얻는 존재로 생각함
→ 역사의 흐름에 맞는 정의가 필요
◼ 디자인도 마찬가지로 역사적 흐름에 따라 해석되고 이론화해야 함
◆ 영화에 대해 비평하는 것처럼 옷, 건물, 자동차 등도 비평해야 함
이론
- 이론의 역할은 실재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을 만드는 일
- 디자인 이론은 현상과 역사를 보는 눈이며, 디자인 실무를 설명하고 해석해 철학을 형성하는 원천
→ 디자인의 정의에 대한 여러 이론이 가능하다
◼ 좋은 이론은 현상을 보다 잘 설명할 수 있는 설득력과 지속적 생명력을 지닌 것
◆ 음악에서는 클래식, 철학에서는 그리스>> 고전
디자인의 개념
- 삶의 방식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사회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