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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산수화 정리

볕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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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7.24
최종 저작일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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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산수화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학원 입학 시험용 또는 졸업 시험용
-준학예사 시험 대비
-문화재청 학예연구사 시험 대비

목차

Ⅰ. 시대개관

Ⅱ. 새로운 화풍의 수용과 확산
1. 남종화의 확산
2. 서양화법의 전래와 수용

Ⅲ. 실경산수화와 서정산수화
1. 조선후기 실경산수화의 특징
: 진경산수화의 탄생과 확립
2. 시의도 제작의 유행

본문내용

Ⅰ. 시대개관
조선 후기(약 1700~약 1850)의 회화는 초기 및 중기의 전통을 토대로 명·청대 미술을 소화하였다. 이 시기 經世致用, 利用厚生, 實事求是를 추구하였던 실학사상의 대두와 경제발달은 동시기 예술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무엇보다 당시 유행한 산수 유람은 기행문학의 발전과 진경산수화를 탄생시켰으며, 이전시기 보다 지도 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중국을 통해 유입된 천주교와 서양문물로 인해 음영법, 원근법 등의 서양화법이 전래되었다.

Ⅱ. 새로운 화풍의 수용과 확산
1. 남종화의 확산
1) 남종화의 전래와 확산
남‧북종화의 구분은 중국 明末 이전부터 이론적 성립의 전조가 보이기 시작했지만, 그 본격적인 체계화는 董其昌(1555~1636), 莫是龍(?~1587), 陳繼儒(1558~1639) 등에 의하여 확립되었다. 불교 神宗에 있어서 남종의 慧能과 북종의 神秀로 분파되었던 것에 착안하여 이루어진 것인데, 출신 성분이나 직업이 중요한 기준이 되어 문인화가의 그림을 남종화로, 직업화가의 그림을 북종화로 구분하였다. 明末 董其昌과 莫是龍이 1610년경에 쓴 것으로 전해지는 「畵說」에서 동기창은 왕유(당)-동원,거연(오대)-미불,미우인부자(북송)-원말사대가(황공망,오진,예찬,왕몽)-명대오파(심주,문징명)등의 화풍을 남종화로 구분하였다. 이후 남종화는 이들을 따른 동기창 등의 화풍을 포함하여 화풍상의 형식과 정형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즉, 남종화란 形似에 치중하는 직업화가들의 사실적 工筆畵와 달리 心意의 표현을 중요시하는 문인화가들의 사의적 餘技畵를 지칭하는 말로 정의내릴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남종화는 화가의 신분에 관계없이 앞서 언급한 화가들의 화풍을 따라 그린 그림을 남종화라고 지칭하고 있다.
남종산수화풍의 중요한 지류인 미법산수는 고려말기부터 전래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후 조선 초기 李長孫, 崔叔昌, 徐文寶 등의 작품에서 원대 초기 高克恭系의 미법산수 화풍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미법산수화풍은 조선 중기는 물론 조선 말기까지 많은 화가들에 의해 구사되었다. 이후 남종산수화풍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는 동원, 거연의 화풍과 이를 토대로 한 원말사대가 및 명대 오파의 화풍은 조선중기에 비로소 수용되기 시작하였으나, 李英胤등의 일부 화가들에 의해서만 소극적으로 수용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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