ㄷ.조선 후기의 문화
- 최초 등록일
- 2019.11.30
- 최종 저작일
- 2019.05
- 1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리학과 양명학의 발전
<양명학의 특징>
성격 : 성리학의 절대화와 형식성 비판 및 실천 강조, 평민을 도덕 실천의 주체로 인정, 심즉리 및 치양지 주장, 지행합일 강조, 양반 신분제 폐지 주장
한계 : 이황이 정통 주자학에 어긋난다고 비판, 주로 정권에서 소외된 소론
영향 : 역사학∙국어학∙서화∙문학 등
실학의 발달 (1)
.성리학의 상대화 : 윤휴∙박세당 등 일부 학자들이 주장한 것으로, 윤휴는 ‘중용주해’에서 주자의 해석 노선을 따르지 않았고 박세당은 ‘사변록’을 통해 주자의 경전 해석(성리학)을 비판하는 등 주자의 학문 체계와 다른 모습을 보여 사문난적으로 탄압받았다.
.호락 논쟁 :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주장(호론 – 충청도 노론)과 같다는 주장(낙론 – 경기 노론) 사이의 논쟁
.사문난적 : 유교에서 교리를 어지럽히고 사상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 사람
<실학의 특징>
등장 배경 : 성리학의 한계 절감(이론 중심의 한계 극복 및 현실 문제 해결 실패)
실학 : 실증적 연구 방법을 통해 현실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학풍
특징 : 청나라 고증학과 서양 과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부국강병과 민생 안정이 목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