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초 소프트웨어 중간고사 시험 요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5.12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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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 기초 소프트웨어 중간고사 시험 요점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일까?
2. 문제 해결 과정 (디자인 씽킹)
3. 문제 해결 절차와 표현 (알고리즘 씽킹)
4. 추상화와 알고리즘 (알고리즘 씽킹)
5. 알고리즘 구현
본문내용
1.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일까?
1. 소프트웨어
: 컴퓨터 사용을 위해 개발된 명령어의 집합, 즉 모든 프로그램을 총칭
> 도어락, 엘리베이터, 전광판, 버스카드, 단말기, SNS(실시간 업로드)
> 생활의 변화 : 키오스크, 무인결제, 인공지능,
> 기술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
● 계열별 분류에 따른 소프트웨어 활용의 예
- 인문: 파파고, 구글번역, 플리토,
- 사회: 로봇 공정 자동화(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인공지능 캠퍼스
- 자연: AI로봇이 의료 지식 습득 (인간이 파악 못하는 곳까지 파악, 원격진료 가능)
- 예체능: 인공지능이 직접 작곡, 연주
- 공학: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에너지 절약, 공공 안전, 스마트 통합 플랫폼(CCTV영상 제공)
● 변화하고 있는 환경을 인지하고 대비해야 하는 필요성
- 웨이모 : GPS + 센서 >> 수집한 데이터를 적용하여 고해상도 3D지도를 제작
- 다른 차량과 보행자의 동선 및 속도 등 파악 → 예상경로 예측
- 택시, 버스 트런 등 운수업에 관련된 직업군에 상당한 영향
● 소프트웨어(SW) 교육 : 자신의 영역에서 발견한 아이디어를 컴퓨팅으로 내재화하여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위한 것 (컴퓨터를 이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
: 문제 정의 → 문제 해결 가능성 탐색 → 구체적 전략 → 문제 해결
-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 : 문서 작성 프로그램, 발표 준비, 공학용 계산기 활용, 미디 프로그램, 포토
-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 : 소프트웨어를 기본적 도구로 사용 → 문제 해결 (“글로벌 경쟁력”)
2. DAA씽킹
- 세계경제포럼, 미래창조 과학부 등 연구보고서에서 정의한 미래에 우리에게 요구되는 역량
① 획일적이지 않은, 복잡한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역량 (문제의 근본 정의)
② 다양한 가치를 조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 도출 역량 (창의적 해결책)
③ 타인, 기계와의 협력을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낼 수 있는 역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