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한국사, 뿌리깊은이야기
- 최초 등록일
- 2021.07.23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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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대) 한국사, 뿌리깊은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주차
2. 2주차
3. 3주차
4. 4주차
5. 5주차
6. 6주차
7. 7주차
8. 9주차
9. 10주차
10. 11주차
11. 12주차
12. 13주차
13. 14주차
본문내용
1주차
1. 역사학의 의미와 성격
1.1 역사의 의미
■ 역사란 해석
- 과거의 사실에 대한 기록을 역사가가 연구해서 얻은 결과
■ 과거의 사실을 다룸
- 역사학이란 인간의 과거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
-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인문학)
1.2 역사학의 성격
■ 인과관계
- 과거(원인) - 현재(결과)
- 현재(원인) - 미래(결과)
■ 주의점
- 모든 역사는 현재사: 현재의 관심
- 과거는 과거의 기준으로 해석한 후
- 다시 현재의 관심으로 재해석
2. 사관이란 무엇인가
1.1 사관
■ 사관이란 역사를 보는 관점
■ 역사 해석의 방법론을 의미
■ 우리 역사를 해석하는 대표적인 역사연구 방법론
- 식민사관
- 민족사관
- 유물사관
- 실종사학
1.2 식민사관
■ 일제의 관학자들이 일제에 의한 한반도의 식민통치를 학문적으로 합리화하기 위한 의도를 강하게 반영시켜 역사 사실을 선택하고 해석한 한국사 연구의 틀
■ 일제가 자신들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고 정당화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우리 역사를 해석한 역사 연구 방법론
- 타율성론 - 정체성론
1.3 식민사관의 타율성론
■ 한국이 대륙에 붙어있는 작은 반도였다는 지리적 조건을 들어서 한국의 역사는 대륙이나 섬나라에 의하여 타율적으로 움직여 온 역사였다고 강조하는 논리
1.4 식민사관의 정체성론
■ 한국이 대륙에 붙어 있는 작은 반도였다는 지리적 조건을 들어서 한국의 역사는 대륙이나 섬나라에 의하여 타율적으로 움직여온 역사였다고 강조하는 논리
- 지리적 결정론
- 반도사적 성격론
- 일례로 기자조선, 위만조선, 임나일본부설, 조선의 시대주의 정책
■ 한국은 스스로의 힘으로 사회발전을 이룩하지 못한 정체성의 사회였다는 주장
- 한국이 논농사를 하는 사회였다.
- 지방분권적인 봉건제도가 없었다.
■ 구체적으로는 ‘중세사회 부재 결여론’등의 논리가 있다.
■ 식민지근대화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