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총정리 2021년
- 최초 등록일
- 2021.06.07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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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총정리 2021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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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강) 문화콘텐츠마케팅 전략의 틀과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I
학습내용
1. 문화콘텐츠의 이해
2. 문화콘텐츠 프로듀싱 마케팅
3. 무엇을 배울 것인가?
4.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학습목표
1. 문화콘텐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콘텐츠 프로듀싱과 마케팅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본 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울 것인지 추론해볼 수 있다.
4.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5가지(비표준적 속성, 고위험-고수익, 공공재적 특성, 경험재, 규모의 경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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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문화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무엇을 알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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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산업이란?
문화예술진흥법(제2조 2) ->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 (예술산업 중심)
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2조 1) ->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포괄적) 문화상품 개념이 들어감.
문화상품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복합체(문화관련 콘텐츠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포함) <정부의 시각, 법령의 시각에서는 ‘콘텐츠’가 있으나 없으나 유사하게 사용.>
문화적 요소 >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대중성 등을 포함한 상품이 문화상품
<문화산업기본진흥법에서 예시로 드는 문화산업>
*영화와 관련된 산업
*음반, 비디오물, 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방송영상물과 관련된 산업
*문화재와 관련된 산업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여가성, 대중성(이하 "문화적 요소"라고 한다)이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산업디자인 제외),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과 관련된 산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