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실학 국학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05.13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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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리학의 변화
2. 실학의 발달
3. 과학 기술의 발달
4.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본문내용
■ 1. 성리학의 변화
(1) 성리학의 교조화 경향 : 성리학적 질서의 강화(16세기 이후)
1) 성리학의 절대화 : 의리, 명분론 강화, 주자에 충실(송시열)
→ 성리학의 경직화 : 성리학에 대한 비판적 사상은 사문난적으로 배척
2) 성리학의 상대화 노력
※ 성리학의 상대화를 주장한 학자들
: 이지함, 정여립, 정인홍, 침류대학사(유희경), 윤휴, 박세당, 이익, 정약용, 성해응, 김정희, 최한기
※ 한백겸
● 6경을 주자와 다르게 독창적으로 해석
● ‘동국지리지’ : 최초로 부여~고구려로 이어지는 북방계 정통 제시
※ 조익
● 성혼의 문묘종사 건의
● 대동법을 충청도로 확대 실시 주장
● 주자와 다른 독창적 해석
● ‘중용주해’ 저술
※ 윤휴(남인)
● 서경덕의 영향
● 대학·중용·주례·효경에 독자적 해석
● ‘중용주해’ 저술
● 사문난적으로 몰려 죽음
● “천하의 많은 이치를 어찌하여 주자만 알고 나는 모른단 말인가? 주자가 다시 태어난다면 내 학설을 인정하지 않겠지만, 공자나 맹자가 다시 태어난다면 내 학설이 승리하게 될 것이다.”
※ 박세당(소론)
● 양명학과 노장사상의 영향을 받아 주자의 학설 비판
● ‘사변록’ 저술
● 사문난적으로 몰려 죽음
● ‘일상적 일용 행사를 통한 인식의 타당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인식의 상대성을 제공’
3) 성리학의 발달 : 이기론 · 심성론 중심,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소론) → 양명학 등장
① 이기론쟁의 지속 : 퇴계(이황, 남인) 학파와 율곡(이이, 노론) 학파 사이
② 노론과 소론의 분화
● 노론 : 이이의 학통 계승, 주자 중심의 성리학을 절대적으로 신봉
→ 호락논쟁
● 소론 : 성혼의 학통 계승,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
③ 호락논쟁 : 인물성 동이 논쟁, 노론 내부의 입장 차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