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러닝 4차 산업혁명으로의 항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1주차 정리
2.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2주차 정리
3.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3주차 정리
4.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4주차 정리
5.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5주차 정리
6.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6주차 정리
7. E-러닝 4차산업으로의 항해 7주차 정리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 신기술 혁명
농경사회 : 도시와 인구
산업사회 : 자본과 노동
정보화 사회 : 컴퓨터, 인터넷
농경사회-> 산업사회 : 1차 산업혁명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 : 2차 산업혁명
산업혁명의 준비 : 중,장기적 비전/ 전략 수립, 기술시장 선점을 위한 대응체계 마련, 미래고용 전반, 필요한 직무역량의 변화, 플랫폼 사업에 대해 포괄적 장기적 관점 마련, 정부가 기업에 친화적 방식 전환(법과 제도)
<산업혁명>
제품혁신, 조직변화, 시스템 변화 = 자율화와 연결성
=> 기술,경제(패러다임 변화)
생산성 혁명(지속, 가속화)
1차 산업혁명(1784)
기계적 생산설비
사람+기계 통제
영국
에너지 전환
계층화 및 도시화
인쇄물(책, 신문)
2차 산업혁명(1870)
전기 에너지, 컨베이어
조립 라인
미국, 독일, 프랑스
내연기관, 전기산업
분업화, 규모의 경제
전화기, TV
3차 산업혁명(1969)
컴퓨터 -> 인터넷
소통, SNS
반자동화(사람+로봇)
미국, 독일, 일본
디지털 혁명(실시간), BIZ 생태계(시스템 자동화)
4차 산업혁명(2020~)
사이버 물리 시스템(CPS)통합
정보통신기능 (ICT)
Big Data
IOT -> 조절기능
완전한 자동화, 스마트 제조, 자율기계
독일, 미국
= 공유경제, 지식창출의 가속화, 업무환경의 변화, 신흥시장의 중산층 증가, 기후변화, 자원고갈,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딩 기술, 빅 데이터
<4차 산업혁명의 특징>
속도(Velocity) - 빠른 속도의 획기적 기술
범위(Scope) - 모든 국가의 전산업 분야
시스템(System) - 모든 것이 하나로
Mega 트렌드 – 물리학, 생물학, 디지털
“ 사물 인터넷 ”
ICBM – Iot, Cloud, Bigdata, Mobile/Machine – 주요변화 요인
사람 <----> 사물
=> AI에 의해 모든 산업에 영향을 끼침
배경: 디지털, 물리학, 생물학 ) 융합된 기술혁명
(총요소 생산성)
생산량 증가에서 노동 증가에 따른 생산증가와 자본증가에 따른 생산증가를 제외한
골디락스 -> 고성장에도 불구 물가가 상승하지 않은 이상적인 경계 /
글로벌 경제 및 산업구조, 노동시장에 영향 = 전문인력은 증가하고 단순 고용직은 감소함 /
우주항공, 생명과학, 반도체, 소프트웨어, 기술적 하드웨어
= 생산성 증가, 소득 증가, 삶의질 향상, 사회적 불평등, 노동시장 붕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