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1-6주차 교안
- 최초 등록일
- 2020.06.29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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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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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주차_ 예술의 기원
1) 예술에 대한 우리의 편견
2) 고대 예술의 기원
2. 2주차_ 미메시스의 지향들1
1) 미메시스란 무엇인가?
2) 고대 그리스와 헬레니즘 시대의 재현으로서의 예술
3) 그리스 예술의 전개
4) 진리미학적 관점에서 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차이
3. 3주차_ 미메시스의 지향들2
1) 로마의 시대상
2) 에피쿠로스 학파
3) 스토아 학파
4) 로마의 예술
5) 기독교와 중세 예술
4. 4주차_ 르네상스와 순수 예술 시대의 도래
1) 르네상스와 개인의 탄생
2) 순수 예술 시대의 도래
3) 근대적 예술의 개념
5. 5주차_ 근대의 예술과 교양의 의미
1) 근대 예술의 특징
2) 근대 미술의 예술사적 흐름
3) 근대 예술의 교양으로서의 의미
6. 프롤로그 요약
7. 6주차_ 근대 예술의 본령, 모던의 도래
1) 모던의 형성
2) 인상주의
3) 세잔과 메를로 퐁티
본문내용
1주차_ 예술의 기원
1. 예술에 대한 우리의 편견
1) 예술은 인간 정신의 고급 산물이다?
- 현대 예술
1. 데미안 허스트: 죽음의 문제를 가장 건조하게 다룸, 보고 싶지 않은 것은 다른 방식으로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관음증적 욕망을 표현함
ex) ‘신을 위하여’: 해골에 다이아몬드를 촘촘히 박음
2. 리처드 롱
- 대지 예술: 대체로 익명적이고, 비영구적인 특성이 있음
기존 예술의 소재와 다르고, 새로움.
3. 생트 오를랑: ‘신체는 타자의 것이다.’, 신체는 외부로부터 평가받는 타자의 영역이라고 생각함, 사회적 타자의 시선으로 형성된 미의 기준을 성형 수술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개조하는 행위 예술가(카날 아트).
2)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모방하는 것이다?
- 미메시스 적 예술관, 모방과 재현
1. 플라톤: ‘관념 - 실제 대상 – 예술작품’의 단계를 거치면서 가치 하락
ex) 의자라는 관념은 고정되어 있음 – 관념을 원형으로 하여 실제 의자 제작(=관념의 모방품)
- 실제 의자를 모방하여 그림을 그림: 두 개의 모방의 단계를 거치며 진리를 왜곡함
2. 레오나드로 다빈치: 투시적 원근법(=선형적인 조망)의 대표적인 인물
< 중 략>
2주차_ 미메시스의 지향들1
1. 미메시스란 무엇인가?
1) 미메시스의 개념
1. 미메시스란?: ‘모방’으로 번역하며 흉내 내기, 모방, 복제하는 것, 재현 등의 포괄적인 의미
모방은 원본을 대상으로 해서 다른 것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가치론적으로 약간 열등한 것으로 인식
2. 재현이란?: 원본은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다시 보여주는 것
시각적인 재현을 유기적 논리에 의해 다시 보기라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을 때
사회적 약속 혹은 시각적 유비에 따라서 다시 보여주는 활동을 의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