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예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9.10.13
- 최종 저작일
- 2010.09
- 4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 예술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탄생의 원초적의미
영화는 문화의 보고
-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
- 영화의 100년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
- 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위력은 인간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창조한다.
동굴벽화의 의미
- 8개의 다리를 가진 멧돼지를 그린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성취하고자 한 원시인의 욕망이었다.
- 이집트의 미이라도 영원한 시간을 쟁취하고자 노력하였던 영화의 본질을 구현하는 선인들의 꿈이었다.
- 영화의 본질은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통한 현실의 재현이 목적이다.
영화탄생의 흔적들
- 움직임의 재현을 성취한 오늘의 영화가 발명되기까지 그 고증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다.
- 영화예술의 기술적인 여건의 삼위일체 = 카메라 + 필름 + 영사기
- 영화탄생에 대한 고증은 고대학자들이 제시한 시각적 잔상의 논리에서 시작하였다.
- 최초로 활동사진을 대중 앞에 영사하기 전까지의 노력은 인공광원을 이용해서 상을 투사하는 것이었다. 그 다음 투사된 영상을 연속시킴으로서 움직이는 영상을 실현하고자 했다.
(중세기 마술적 환상의 매직랜턴 magic lantern이 보여준 영상의 스크린화와 사진술이 발명한 필름에 이르기까지 과학적 산물의 삼위일체로 탄생한 영상의 재현을 영화라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