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중간고사 정리본 (연세대학교 원주)
- 최초 등록일
- 2020.01.01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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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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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의 발명
1. 영화 이전의 사진, 회화 예술
2. 앙드레 말로
3. 영화의 발명
Ⅱ. 무성영화의 언어
1. 초기의 영화
2. 조르쥬 멜리에스
3. 에드윈 포터
4. 싸구려 오락물 > 중산층, 상류층의 영화
5. 서사 영화의 시작
Ⅲ. 그리피스
1. 편집
2. 그리피스 – 고전적 편집
Ⅳ. 에이젠슈타인
1. 20년대 소비에트 영화
2. 1925~1928
3. 클레쇼프
4. 푸도프킨
5. 에이젠슈타인
Ⅴ. 고전 할리우드 영화와 장르
1. 음향의 도입 > 유성 영화 등장
2. 장르의 등장
Ⅵ. 부러진 화살
1. 이데올로기
2. 예술의 기능
3. 이데올로기적 명시성의 정도에 따른 범주
4. <도가니>
5. 대중 문화는 지배적인 구조의 힘과
Ⅶ. 2017 중간고사 기억 족보 (3문)
본문내용
영화의 발명
영화의 기원 명확하지 않다. 역사 짧다. > 사회적 영향력, 접근 쉬움 / 오락성, 산업성, 예술성 갖는다.
* 앙드레 바쟁
예술로서의 영화 : 리얼리즘 영화 이론 (형식적인 차원) / 몽타주 비판
기본적인 특징 “편집을 많이 하지 않는 것”
관객에게 촬영되는 공간과 시간을 그대로 보여주는
1. 영화 이전의 사진, 회화 예술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은 죽지 않는 것 (외형적 연속성을 유지)
> 회화와 조각의 기원 = 미이라 콤플렉스 (사후세계 믿는 것) + 시체 훼손 대체 조형물 만듦 (테라코타 소상 : 최초의 조형물)
“진화도 시간이라고 하는 악마를 몰아낸다는 인간의 본연의 욕구를 잠재우지 못했다.”
선사시대/ 산 짐승의 마술적 대용품 – 화살 구멍이 난 동물들 모형
종교와 예술이 잘 결탁 , (문명의 진화 > 예술의 진화)
루이 14세의 그림 : 제 2의 정신적 죽음을 맞이하고 싶지 않다. / 권위와 욕망
2. 앙드레 말로 : “영화는 조형적 리얼리즘의 가장 진보된 양상이다.”
(카메라로 사람들을 담을 수 있다면 죽음의 문제는 사라진다.)
회화 – 상징주의(인간 내면) + 리얼리즘(인간 외부) 밸런스 > 15c, 외부세계에 대한 완전한 모방에 대한 관심 : 원근법 & 투시 화법 : 모방할 수 있다는 착각 ex. 최후의 만찬 카메라 옵스큐라 등장 : 따라 그리는 것에 집착
앙드레 바쟁 : “투시 화법은 서양화의 원죄” / 뤼미에르와 니에프스가 그러한 원죄로부터 구세주 – 조형예술이 가진 유사성의 집념을 해방 시킴 – 인간적인 재현과 기계적인 재현
그림 (주관성 / 물체 그대로 그림 – 모방에 집착) ⇔ 사진 (본질이 객관성에 있음)
*영화는 움직이는 것을 담아내므로 더 객관적이다. (조형적 리얼리즘 진보된 형태)
3. 영화의 발명 : 1895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
앙드레 바쟁 : 영화는 관념론적인 현상 - 영화는 실현하기 이전부터 사람들의 두뇌 속에 존재하였다. (영화는 기술적인 발견보다 관념이 선행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