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기말고사 정리본 (연세대학교 원주)
- 최초 등록일
- 2020.01.01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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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포와 쾌락- 샤이닝
2.멜로드라마- 하늘이 허락한 모든 것
3.다큐멘터리-워낭소리
4.필름 느와르와 팜므파탈 - 이중배상
본문내용
영화 샤이닝
호러 장르
1) 로빈 우드
- 기본억압 : 동물적인 삶과 인간적인 삶을 가르는 기준 / 양보, 예의, 질서
- 과잉억압 : 특정한 문화 내에서 자기가 놓인 위치에 따라 다른 것
일부 일처제, 이성애주의, 부르주아, 가부장주의, 자본주의로의 강제
(위와 같은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2) 타자
- 사회는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경계 구성 > 주류(주체)와 비주류(타자)
* 주류 이데올로기가 외부에 투영되고 끊임없이 타자를 배척하는 이유 : 견계 경고히
- 타자 : 한 문화 내에서 억압되었으나 사라지지 않는 존재
- 공포 영화는 타자를 다룬다. / 여성 섹슈얼리티 - 드라큘라, 프롤레탈리아 - 좀비물, 다 른 문화 - 에일리언, 유색인종, 공산주의, 동성애와 양성애, 어린이 << 부정적인 시선
- ex> 전설의 고향 - 여자 귀신 : 힘든 삶을 살고 억울해 한다. (고려시대 - 화낭년, 일제 강점기 - 옥바라지와 독립운동을 위해 기생이 된다) >
남자에게 출소 후에 차가운 시선을 받는다.
3) 대중 장르로서 공포영화는 “집단적 악몽”
- 모두가 같은 꿈을 꾼다 :
우리는 주류의 경계 안에 위치 / 타자는 공포영화의 형태로 욕망 비추어 냄 / 악몽은 무 의식 속 억누른 것이 클수록 나오는 것 / 억압할수록 기괴하고 섬뜩하게 나타난다.
- 공포영화는 대중 장르로서 저급한 오락 장르로 간주 > 악몽 생성 가능
- 플롯, 행위, 캐릭터를 통해 위험하고 전복적 의미를 갖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