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한국 근대비평론
- 최초 등록일
- 2019.08.18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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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한국 근대비평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근대이전의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1) 플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
Ⅱ. 근대비평사 19세기
1) 워드위즈
2) 생트뵈브
3) 이폴리트 텐느
4) 에밀 졸라
5) 매슈 아놀드
6) 톨스토이
7) 오스카 와일드
Ⅲ. 근대비평사-20세기
1) 롤랑 바르트
2) 자크 라캉
3) 자크 데리다
4) 메쉘 푸코
5) 에드워드 사이드
6) 프랑스 파농
1. 1894~1910 문학론
1) 에국계몽문학론
2) 신소설계문학론
2. 1910~1919 문학론
1) 브루주아문학론
3. 1919~1927 문학론
1) 예술지상주의
2) 자연주의
3) 신경향파 문학론
4. 1927~1935년 문학론
1) 프로문학론
2) 방향전환론
3) 문예대중화론
4) 농민문학론
5) 동반자문학론
6) 예술반영론
5. 1935~1945년 문학론
1) 리얼리즘문학론
2) 모더니즘문학론
3) 순수주의문학론(예술지상주의)
본문내용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인들이 제시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모습이라 말한다. 시인들의 문학을 통해 잘못된 신과 영웅의 묘사를 습득하게 되고 인간의 악덕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강렬한 정서를 불러 일으켜 이성적 사유를 방해한다고 하였다. 즉, 문학의 모방은 시민들의 미덕을 약화시킨다는 것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인 플라톤과는 다르게 이러한 모방은 인간의 자연스런 본능이라 생각하였다. 그러면서 개연성에 대해 말하는데, 이는 문학이 단순한 복사가 아니라 작가가 생각한 어떠한 창조적인 모방이라는 것이었다. 역사는 있었던 일을 그리고 문학은 있을만한 일을 그린다고 한다. 문학은 구체적이고 특수한 행동을 모방하지만 보편타당한 세계를 그린다 그러나 역사는 특정한 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은 있을 수 있는 문학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보여주기에 더 철학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은 이후의 문학비평론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2. 근대비평사- 19세기
*워드워즈
영국의 낭만주의의 개척자, 근대비평사의 선구자로 대표작은 <무지개>가 있다.
근대비평에 대한 그의 생각은 시집 <서정적 민요집>의 서문에 나타나는데, 시가 '강렬한 감정의 자연스러운 넘쳐흐름' (아주 힘찬 감정이 자발적으로 넘쳐 흐르는 것) 이라는 정의와, 시는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로 써야한다"는 그의 이론을 담고 있다. 이전의 문학이론에서 모방이 중요시 되었다면 여기서는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가 중요한 표현론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시는 시인의 감정과 감수성에 의해 변화되고 소재화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