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6, 7, 9강(퀴즈 대비)
- 최초 등록일
- 2020.05.12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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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6, 7, 9강 정리본입니다
교안 내용까지 정리해두어서 이것만 검색하시면 됩니다
목차
1. 6주차: 근대 예술의 본령, 모던의 도래
2. 7주차: 현대 예술의 흐름
3. 9주차: 추상의 세계(뜨겁거나 차갑거나 숭고하거나)
본문내용
근대는 르네상스 이후부터 시작하는 200~300년
르네상스 이후 어떻게 개인과 시민이 탄생하고 이 둘의 모순적인 의식을 융합할 수 있는 교양으로서의 근대예술의 탄생
근대예술의 절정: 18세기 말~19세기
근대예술의 본령: 모던의 정신
근대예술의 철학적 특징
- 주체와 객체
- 주체와 타자
→이분법적인 세계관
- 몸과 이성을 다르게 이해
- 몸과 이성에 대한 이해 방식의 변화
→조각 회화 예술 어떻게 달라졌는가
16~18세기 예술사적 사조 변화
근대 회화의 예술사적 흐름
주류적인 특정 사조가 시대 이끌지 않고
대결적인 무드에서 다양한 사조 경쟁
근대 예술의 교양으로서의 역할
모던의 정신이란?
학습목표
1. 모던의 형성에 대해 알 수 있다
- 18~19세기: 지축이 흔들렸다 표현
- 모든 것의 가치와 상식과 세계관, 시공간, 경험이 바뀜
- 가장 민감한 감수성을 소유한 예술가는 세계적 변화를 어떻게 감각하고 작품 안에 투영하였는가
→인상주의: 중요한 회화사적인 전환
2. 인상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잔과 메를로 퐁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세잔
- 화가 중의 화가, 예술가 중의 예술가
- 인상주의학파, 비평가 안에서도 세잔의 탁월함은 특징적
- 이후에 프랑스 철학자 메를로 퐁티가 그의 이론적인 설명을 자신의 철학을 바탕에 두고 전개
학습내용
1. 모던의 형성
2. 인상주의
3. 세잔과 메를로 퐁티
1. 모던의 형성
1). 19세기 말 유럽
회화를 이야기할 때
- 고대 그리스 로마에는 비례, 균형이 있고
- 재료미학의 시대인 중세 미학에는 화려한 색감이 있고
- 르네상스에는 공간감, 깊이감, 원근감
- 근대에 와서는 주제보다는 그것을 만드는 작가, 주체, 작가의 캐릭터 부여
1- 8세기 말 19세기에는 캐릭터에서 나아가 시대 자체가 변해
아도르노(Adorno)
"현대적인 것이란 항상 거기 있는 것의 반대인 것"
- 특정한 규칙, 특징이 아니라 항상 알고 있는 것의 반대되는 것
→즉 새로운 것이 현대적인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