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윤리학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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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우구스티누스
1. 세계관
2. 악의 기원에 대한 설명 -신이 창조한 세계에서 악이 존재하는 이유
Ⅱ. 페테 아벨라르
1. 죄의 기준: 오직 '동의'의 문제 -주의주의
2. 처벌의 기준
Ⅲ. 토마스 아퀴나스
1. 목적론적 관점
2. 자연법
Ⅳ. 둔스 스코투스
1. 주의주의 윤리설
2. 제한
Ⅴ. 윌리엄 오캄
1. 주의주의 윤리설
2. 제한
본문내용
②모든 존재를 이와 같은 구도로 계층지을 수 있음
③이러한 위계는 사랑(욕구)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게끔 만들어줌
↳바른 사랑: 보다 완전한 것을 추구→ 도덕→ 행복 ⇒ 천상의 국가
그른 사랑: 보다 열등한 것을 추구→ 죄악→ 불행 ⇒ 지상의 국가
④두 개의 국가 =플라톤(but 이성을 통해 이데아로, 여기서는 믿음을 통해 신국으로)
*신의 국가: 신을 사랑하여 자신조차 경멸, 태초부터 영원히 현존
*인간의 국가: 자신과 물질을 사랑하여 신을 경멸, 아담의 죄악으로부터 생겨남
→ 지역적 정치적 국가가 아닌, 심리적 도덕적 종교적 국가의 개념
인간의 역사를 통해 두 국가는 뒤섞여왔고, 어느 한 국가의 구성원이 다른 국가의 성원이 되는 일이 거듭됨
현세의 삶에서 우리는 어느 한 국가에 완전히 속할 수는 없음 -두 국가 모두의 구성원, 단지 정도의 문제
각각의 국가는 상대방 국가를 정복하려고 시도하며, 심판의 날에 신이 두 국가를 완전히 분리 -천국과 지옥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