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교육론 및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들과 공자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08.19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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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의 많은 유교 및 불교의 교육사상가들과 그들의 업적및 홛동, 고려 유학교육의 공자의 교육사상과 유교 교육을 내세운 사상가들의 공통점등 공부하기 쉽게 정리를 했습니다. 임용준비생이나 시험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목차
1.고려시대의 사상가들
2,유교 교육론
3.공자의 교육사상들
4.유교의 교육 방법론
본문내용
불성:순수하고 깨끗하고 선악도 없는 상태+몸 > 안이비설신의:감각기관
> 욕망이 생김
> 계속해서 쌓임 채워지지 않으면 사라지지 않음
> 불성에 쌓인 때를 벗겨야 순수한 상태에 이른다
고려시대 교육 사상가들
최충: 9재학당 설립 > 문장력 과거시험준비에 초점
조교제 실시
지눌(보조국사): 고려시대 불교를 크게 일으킴
교육관
교육목적: 불성을 회복하는것 > 모든인간이 불성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의 인간은 무명으로 쌓여있다.(욕망의 찌꺼기)
원래의 마음을 회복하는것
방법: 돈오(깨닫는것:1.인간이 가지고있는 불성을 깨닫는것,우리가 내것 내욕망 내마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허망하다는것을 깨닫는것)
점수(계속 닦아 나가다.)오랫동안 쌓인 것이 습관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계속해서 닦아 나가다.
어떻게 닦아 나갈것인지?> 정혜상수
깨달음을 얻은후에도 계속되는 공부가 필요
선종: 정(하루종일 책보지 말고 감각의 움직임을 쫓는것 > 조화해서 공부해야 함을 지눌이 주장
교종: 혜 경전 (어떻게 옳은 것인가를 아는게 중요하다)
정과혜 선과교 알아서 참선도 하지만 끊임없이 책을 읽어 알아나가야 한다.
안향, 이색 정몽주 고려말에 성리학도입에 큰 영향을 줌.
동양에서는 공통된 인간의 본성> 주류는 선하다
서양에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비주류 악하다.
인간의 어떤모습에 따라 교육방법론이 달라짐
유교 교육론
교육이라 하는것>변화
참고 자료
전태현의 교육학
조화섭의 한국 교육사
박찬욱/교과서보다 쉬운 독학국사
올리드한국사/미래엔편집부 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