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경에서나오는 시가 몇개 간단히 공부하실 거라면
목차
Ⅰ. ≪시경≫
1. ≪시경≫의 편집
2. ≪시경≫에 대한 고대의 인식
3. 사가시와 모시
4. 육의설
5. 시경의 내용
6. 시경의 형식
7. 시경의 작품감상
Ⅱ. 악부
1. 한대악부
2. 고시십구수 감상
Ⅲ. 근체시의 형식과 두보시를 통한 분석
1. 근체시의 종류
2. 근체시의 형식
3. 근체시의 실례(이두보시위례)
Ⅳ. 고체시(이오고위례설명)
1. 고시의 종류: 사언고시, 오언고시, 칠언고시, 잡언고시
2. 고시의 작법:
Ⅴ. 위진남북조시
1. 삼조시
2. 도연명시
3. 기타시인
2. 위진남북조 민가
Ⅵ. 당시
1. 초당시
2. 성당시
3. 중당시
4. 당송파
5. 후칠자
6. 공안파
7. 경릉파
Ⅵ. 청대의 시문(1644-1911)
1. 청초의 시:
2. 청대의 사대시파
본문내용
Ⅰ. ≪詩經≫
1. ≪詩經≫의 編輯
⑴ 采詩說
≪詩經≫의 편집에는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쳤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들 중 대다수는 樂官이었다. 또한 ≪詩經≫은 대체로 采詩·陳詩·獻詩의 방법으로 채집되었다.
古有采詩之官, 王者所以觀風俗, 知得失, 自考正也.(≪漢書藝文志≫)
行人振木鐸徇于路以采詩, 獻之太師, 比其音律, 以聞於天子.(≪漢書食貨志≫
男年六十, 女年五十無子者, 官衣食之, 使之民間求詩, 鄕移於邑, 邑移於國, 國以聞於天子.(何休의 ≪公羊傳注≫
天子五年一巡守,……命太師陳詩以觀民風.(≪禮記 王制篇≫)
故天子聽政, 使公卿至於列士獻詩(≪國語 周語≫)(故,古也)
古之王者, 使工誦諫於朝, 在列者獻詩.(≪國語 晋語≫(工,樂工)
위의 기록으로부터 ≪詩經≫은 採詩의 방법에 의해 수집되었으며, 악관의 손을 거쳐 천자에게 들려 주었으며, 때로는 악관 자신이 宗廟·社稷·祭祀의 필요로 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위에서 ‘行人’은 조정의 명령을 전하는 관리인데, 이들이 ‘채시지관’도 되어 목탁을 두드리며 가요를 채집하였다.
⑵ 刪詩說
이것은 본래 채집된 시의 수는 수천 편이나 되었는데 공자에 의해 모두 刪去되고 300여 편만이 남았다는 설이다. 이 설은 漢 司馬遷의 ≪史記≫에서 비롯되었다.
古者詩三千餘篇, 乃至孔子, 去其重, 取可施於禮義……三百五篇, 孔子皆弦歌之, 以求合韶武雅頌之音.(≪史記 孔子世家≫)
사기의 기록을 통해서도 알 수 있거니와, 공자는 음악을 좋아하고 통달한 사람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魯로 돌아온 후에 시삼백에 관심을 갖고 정리를 가하였던 것이다.(吾自衛反魯, 然後樂正, 雅頌各得其所.(≪論語 子罕≫)) 이것이 잘못 해석되어 공자가 시를 산거했다는 설이 나온 듯하다.
2. ≪詩經≫에 대한 고대의 인식
공자(B.C.551-B.C.479)는 ≪論語≫의 여러 편에서 ≪詩經≫의 효용에 대해 말하고 있다.
詩三百, 一言以蔽之, 曰思無邪.(爲政篇)
興於詩, 立於禮, 成於樂.(泰伯篇)
不學詩, 無以言(季氏篇)
人而不爲周南召南, 其猶正牆面而立也與!(陽貨篇)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