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당대문학의 개념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당대문학의 개념에 대한 것이고요, A4한장분량입니다.
시험공부하실때나 아님 답안으로 쓰시거나, 당대문학 전체에 대한 레포트를 쓰실때 개념 부분으로 활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당대문학이란 1949년부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중국문학, 또는 중화인민 공화국 성립 이후의 문학을 말한다.
1949년대 초 마오저뚱이 <신민주주의론>을 발표함으로써 중국 좌익 문화계에 거대한 영향을 일으키게 되고, 문학사 연구도 예외가 아니었다. 마오저뚱의 <신민주주의론>에서 신민주주의란 혁명지도자가 부르조아였던 구 민주주의와는 다른 개념으로, 반봉건. 반식민지 상태를 의미한다고 이야기 한다. 즉 49년 이전의 문학형태는 구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의 과도기적 단계로 복합적이고 통일 전선적인 형태를 갖는다.
1949년 이전의 중국 문학의 기본적 내용은 신민주주의 범주에 들었지만, 1949년 이후 중국 사회의 전체적 성격은 이미 사회주의로 변하였으므로 문학의 성질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즉 이미 공산주의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주의 문학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대에 이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던 좌익문학이 40년대 초 중국 공산당이 통치하던 구역에서 마오저뚱의 공농병 문학의 형태로 모습을 바꾸었다. 이러한 문학의 형태 및 이에 상응하는 문학 규범은 50년부터 70년대까지, 그 영향력에 의해, 더 크게는 정치적 통제 역량에 의해 중국 대륙문학에서 유일하게 합법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형태와 규범이 되었다.

참고 자료

[당대문학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