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지구를 지켜라 의미 분석

등록일 2003.11.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를 보고 그것에 의미를 찾아 썼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라 즐거운 마음으로 썼습니다... (수업시간 발표자료및 레포트로 사용)
영화안보신분들은 꼭 보세요^-^

목차

① 병구가 사랑하지는 않으나(분명한 감정은 아니나) 곁에 두고 싶어하고 연민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병구의 순이에 대한 감정은 모호하다) 순이라는 캐릭터를 어떻게 이해했는가?

② 순이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병구를 떠나 몸을 실었던 버스 안에는 할머니와 손녀가 유일한 승객이다. 우는 순이를 바라보는 소녀의 시선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이며 감독은 그 셋의 병치를 통해 무엇을 상징하려는 것일까?

③ 영화가 병구의 죽음과 함께 끝나는 것이 더 나았을 것이라 생각하는 관객들도 존재한다. 왜 영화는 강만식을 사회의 강자이자 지구를 좌지우지하는 초월적인 권력으로 확대해석하면서 기존의 이분법적인 대립(사회적 악 응징와 약자 옹호)을 거부하고 더 나아갔을까?

④ 영화는 지구의 폭발에서 끝나지 않고 한 신을 더 넣어 병구의 '순수한' 이야기들을 흑백 텔레비전(폭발한 지구 보다 전경으로 끌어와서)으로 끝이 난다. '흑백 텔레비전'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곳에 남은 이야기들은 이 영화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가?

⑤ 감독은 병구의 부업이라는 명목으로 마네킹들을 갖다 놓았다. 이 영화에서 마네킹은 어떤 상징일까?

⑥ 종이우산은 병구의 어린시절에서 외계인 왕자의 손에 이르기까지 계속 등장한다. 무슨 이유로 등장하는 것일까?

⑦ 지구가 멸망하는 장면으로 끝남으로써(플러스 알파가 있기는 하다!) 희망을 거부·차단하는 이 영화의 제목('지구의 종말'이라는 제목이 아님)은 그럼에도 지구를 지켜라 save the green planet(명령형)이다. 이 역설을 어떻게 풀어야 할까?

⑧영화는 차승재 프로덕션에서 '살인의 추억'과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져 영화관에 배포되었다. 그리고 흥행에 참패했다. 참패에 (혹자는 홍보의 문제, 영화제목과 포스터가 질낮은 코메디같은 인상을 주어서 라고 말하기도 한다) 영화의 내용 자체가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혹은 대중성과 상업성, 예술성 사이에 어떤 문제가 놓여 있다고 보는가?

⑨ 이 영화를 아주 나쁜 영화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자유롭게 자신의 태도를 이야기해보시오.

본문내용

② 순이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병구를 떠나 몸을 실었던 버스 안에는 할머니와 손녀가 유일한 승객이다. 우는 순이를 바라보는 소녀의 시선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이며 감독은 그 셋의 병치를 통해 무엇을 상징하려는 것일까?

▶ 이 영화 내내 내가 우울했던 건 오히려 희극화 시킨 극의 분위기 때문이었다.
문득, 나는 조세희 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이 떠올랐고 그 소설에 등장하는 사회의 빈민층(하층민)을 생각했다. 그들 역시 병구와 비슷한 삶을 살아온 처절한 밑바닥 인생의 주인공들이다. 그러나, 그들 -적어도 은강 의 노조들은- 은 그런 비관적인 인생을 바로잡아보려, 조금이라도 제자리로 돌려놓으려 ‘인간’ 과 대응하려는 노력을 했다고 보여진다. 그렇지만, 병구는 아예 ‘인간’ 과의 대응 자체를 외면한다.(물론, 인간이라는 것을 병구 본인도 알고있지만 말이다.) 그저 외계인 이라 합리화 시켜 그냥 복수만 이루려 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병구가 그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포기, 좌절... 더 이상 자기힘으로 할수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인간사회에서 소외된 그는 자신의 부당함에 대해 어떠한 노력조차 해볼수도 없는 것이 아닐까?

참고 자료

영화 『지구를 지켜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