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3ㆍ4ㆍ5세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저희 조가 발표해서 A+을 받은 보고서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3ㆍ4ㆍ5세b동작 비교 비디오 촬영 보고
1.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 3, 4, 5세동작 비교ㆍ 분석
◉이동동작
◉조작동작

2.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연령별 신체능력

3. 연령별 발달 특성과 놀이지도
① 3-4세 미만의 발달특성과 놀이지도
가. 신체적 특성
나. 운동 및 놀이지도
② 4-6세 미만의 발달특성과 놀이지도
가. 신체적 특성
나. 운동 및 놀이지도

4. 레포트를 쓰고 나서 느낀점

본문내용

2.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연령별 신체능력

① 달리기
대부분의 아동들은 18개월경에 처음으로 달리기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발을 옆으로 넓게 벌리고 보폭은 좁게 하여 달린다. 이 때 무게중심은 앞 쪽을 향해 있으며 발바닥 전체가 동시에 땅에 닿는다. 팔은 잘 흔들지 않고 앞-뒤가 아니라 옆으로 움직인다. 3세가 되면 달릴 때 다리 사이가 더 가까워지고 발을 계속 쳐다보지 않고도 달리기를 할 수 있다(Wickstrom, 1983). 4~5세가 되면 무릎이나 발목관절이 더 유연해 지면서 팔을 팔꿈치에서 구부리고 큰 원을 그리며 발과 반대편 팔을 앞-뒤로 흔들 수 있으며 발이 땅에 닿을 때 무릎이 약간 구부려진다. 그리고 양발이 모두 땅에 머물지 않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된다.

② 뛰기
한 발이나 두 발의 힘을 이용하여 공중으로 뛰어 오르는 것이 뜀뛰기이다. 초보적인 뜀뛰기는 약 2세경에 처음 나타난다. 이 때는 한 발을 이용하여 앞을 향하여 위로 올라 갔다가 다른 발로 땅을 딛는 가장 단순한 뜀뛰기를 할 수 있다. 뜀뛰기의 높이와 거리는 4~5세가 될 때까지 점차로 증가한다. 두 발로 뛰어 올라 한 발로 땅에 서는 뜀뛰기는 약 5세경이면 가능하고 두 발로 뛰어 올라 두 발로 땅에 서거나 한 발로 뛰어 올라 반대 발로 땅에 서는 것(hopping)은 약 5~6세 경에 가능해 진다. 유아들의 균형감각이 발달하고 다리의 힘이 증가하고 다리와 팔의 움직임을 잘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뜀뛰기는 점차로 유연하고 율동적으로 발달해 간다.

③ 던지기
던지기는 대체로 3단계를 거쳐 발달한다(Wickstrom, 1983). 1단계는 2세에서 3세사이의 기간으로 몸통은 움직이지 않고 팔만을 이용해서 던지기를 한다. 두 발은 움직이지 않고 몸은 던지는 방향을 향한다. 2단계는 5세까지의 기간인데 몸을 옆으로 흔드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발은 고정되어 있지만 엉덩이나 등은 약간 돌릴 수 있게 된다. 팔은 커다란 대각선을 따라 어깨위로 움직이고 던지는 힘도 더 세어 진다. 마지막 3단계는 5~6세 사이의 기간이다. 앞 단계와 가장 뚜렷한 차이가 발을 던지는 방향을 향하여 한 발짝 떼어 놓게 된다는 점이다. 팔꿈치를 많이 구부리고 어깨 아래에서 던지는 것이 가능하고 던질 때 몸이 회전운동을 한다. 그래서 다 던지고 나면 몸통은 던진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 혹은 왼쪽을 향하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유아]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3ㆍ4ㆍ5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