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3ㆍ4ㆍ5세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저희 조가 발표해서 A+을 받은 보고서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3ㆍ4ㆍ5세b동작 비교 비디오 촬영 보고
1.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만 3, 4, 5세동작 비교ㆍ 분석
◉이동동작
◉조작동작

2.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연령별 신체능력

3. 연령별 발달 특성과 놀이지도
① 3-4세 미만의 발달특성과 놀이지도
가. 신체적 특성
나. 운동 및 놀이지도
② 4-6세 미만의 발달특성과 놀이지도
가. 신체적 특성
나. 운동 및 놀이지도

4. 레포트를 쓰고 나서 느낀점

본문내용

2. 이동ㆍ조작운동에 대한 연령별 신체능력

① 달리기
대부분의 아동들은 18개월경에 처음으로 달리기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발을 옆으로 넓게 벌리고 보폭은 좁게 하여 달린다. 이 때 무게중심은 앞 쪽을 향해 있으며 발바닥 전체가 동시에 땅에 닿는다. 팔은 잘 흔들지 않고 앞-뒤가 아니라 옆으로 움직인다. 3세가 되면 달릴 때 다리 사이가 더 가까워지고 발을 계속 쳐다보지 않고도 달리기를 할 수 있다(Wickstrom, 1983). 4~5세가 되면 무릎이나 발목관절이 더 유연해 지면서 팔을 팔꿈치에서 구부리고 큰 원을 그리며 발과 반대편 팔을 앞-뒤로 흔들 수 있으며 발이 땅에 닿을 때 무릎이 약간 구부려진다. 그리고 양발이 모두 땅에 머물지 않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된다.

② 뛰기
한 발이나 두 발의 힘을 이용하여 공중으로 뛰어 오르는 것이 뜀뛰기이다. 초보적인 뜀뛰기는 약 2세경에 처음 나타난다. 이 때는 한 발을 이용하여 앞을 향하여 위로 올라 갔다가 다른 발로 땅을 딛는 가장 단순한 뜀뛰기를 할 수 있다. 뜀뛰기의 높이와 거리는 4~5세가 될 때까지 점차로 증가한다. 두 발로 뛰어 올라 한 발로 땅에 서는 뜀뛰기는 약 5세경이면 가능하고 두 발로 뛰어 올라 두 발로 땅에 서거나 한 발로 뛰어 올라 반대 발로 땅에 서는 것(hopping)은 약 5~6세 경에 가능해 진다. 유아들의 균형감각이 발달하고 다리의 힘이 증가하고 다리와 팔의 움직임을 잘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뜀뛰기는 점차로 유연하고 율동적으로 발달해 간다.

③ 던지기
던지기는 대체로 3단계를 거쳐 발달한다(Wickstrom, 1983). 1단계는 2세에서 3세사이의 기간으로 몸통은 움직이지 않고 팔만을 이용해서 던지기를 한다. 두 발은 움직이지 않고 몸은 던지는 방향을 향한다. 2단계는 5세까지의 기간인데 몸을 옆으로 흔드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발은 고정되어 있지만 엉덩이나 등은 약간 돌릴 수 있게 된다. 팔은 커다란 대각선을 따라 어깨위로 움직이고 던지는 힘도 더 세어 진다. 마지막 3단계는 5~6세 사이의 기간이다. 앞 단계와 가장 뚜렷한 차이가 발을 던지는 방향을 향하여 한 발짝 떼어 놓게 된다는 점이다. 팔꿈치를 많이 구부리고 어깨 아래에서 던지는 것이 가능하고 던질 때 몸이 회전운동을 한다. 그래서 다 던지고 나면 몸통은 던진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 혹은 왼쪽을 향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