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중국경제전망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간이지나긴했지만요...(2006)지금써도괜찮아요../.

목차

중국의 경제
'제조업 왕국' 일본까지 추월
중단 없는 산업 육성
자본주의 기업보다 더 자본주의적
"기술과 투자를 시장과 바꾼다"
70개국이 푸둥에 투자
중국의 실리콘밸리 중관춘
중국 고소득층 6000만명
WTO 차이나
기업 구조조정 가속화 전망
중국, 제3국 시장 공세 강화
외자기업의 기회와 위기
한국의 대중화경제권 편입
우리의 대처

본문내용

중국의 경제
현재 중국은 아직까지 세계에서 미국이나 일본같은 경제 대국에 비해 비 개발국이다. 비록 경제가 우리나라보다도 발전하지 못하였지만 지금 현재 경제 대국인 미국이나 일본의 경제 불황에
비추어 보고 중국의 인구가 세계 인구의 15%를 차지한다는 점이 중국의 그 잠재성을 높이평가한다. 지금 중국은 경제가 발전하지 않고 낙후된 것처럼 보이나 과거의 공산주의를 타파하며 발전하고 있다.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 20여 년간 연평균 10%에 가까운 성장을 거듭해왔다. 대부분의 경제예측기관들은 중국 경제가 앞으로도 안정적 성장을 지속하리라고 전망한다. 더욱이 중국의 발전은 자원 동원에 의존한 '외연적 성장'에서 기술과 창의성에 기반한 '내연적 성장'으로 이행하고 있다. 명실 공히 21세기의 세계 경제 리더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경제가 '나홀로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1997년 이후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이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중국은 1997 ~1999년에 7~8%의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경제적 위상이 오히려 강화됐다. 이어 2000년에는 8%, 2001년 상반기에도 7.9%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중국 경제는 1978년 말 개혁개방을 선언한 이래 최고의 전성기를 달리는 듯하다.
물론 중국경제에는 체제의 비효율성 등 문제점도 많지만, 이를 상쇄할 만한 성장 잠재력과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장기 전망은 밝은 편이다. 대부분의 경제예측기관들은 중국경제가 장기적으로도 7~8%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 경제가 침체에 빠져 있고, IT산업의 세계적 불황의 여파로 한국 대만 등 동아시아 경제가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중국경제의 독주는 더욱 두드러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