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현대 환경문제 자연관

등록일 2003.08.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정리 잘 돼있는 A+자료입니다.

목차

1. 점진적 자살, 그 생태위기 실상
2. 자연은 인간의 정복대상인가?

본문내용

1. 점진적 자살, 그 생태위기 실상

서울 남산에 있는 소나무들은 다른 지역 소나무들보다 더 많은 솔방울을 만들어낸다. 이유는 심각한 대기오염과 산성비로 소나무 群 생존이 위태롭기 때문이다. 즉 자기들 種을 더욱 많이 만들어 번식하여야 그만큼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소나무들은 '몸으로' 알고 있는 것이다. 지나가는 차가 독한 배기가스를 내뿜으면 사람이야 피하지만, 움직일 수 없는 가로수, 남산 나무들이 그렇게 솔방울을 만드는 것으로만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렇듯 지구 전체 생명권이 심각한 존폐위기에 처했다는 것은 이미 보편적 인식이 되었다. 때문에 급진적 환경론자들은 지구 전체 생산력을 현재 10분의 1 이하로 줄이지 않는 한 지구 종말은 막을 수 없다고까지 진단하는 실정이다. 그것은 한 개인, 지역, 국가가 환경친화적 정책과 실천을 수행하고 있다 해도 전 지구적 위기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음을 의미한다.
현실에서 과학기술의 비약적 발전이 생태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이 존재한다. 새로운 동력자원 혁명은 화석연료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유전공학에 의한 신품종 개발은 식량난 해소를 가능케 할 것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