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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환경공생 최종보고서 - 자연환경에 노출된 문화재를 어떻게 하면 보존할 수 있을까?

한라산호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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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11.10
최종 저작일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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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문화재의 정의
2.2. 문화재 훼손의 원인
2.3. 문화재 소재를 통해 본 훼손상태 : 현황보고
2.4. 문화재 보존방향 모색
2.4.1. 경주남산
2.4.2. 경천사지 10층 석탑과 원각사지 10층 석탑
2.5. 자연에 노출된 문화재 보존의 한계 및 대안모색

3.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현재 세계에는 각 국가의 역사가 깃든 문화재들이 존재한다. 이 문화재들은 박물관에 보존되거나, 개인 갤러리 등 다양한 공간에 존재한다. 그러나 인간이 만든 인공 환경 외에도 자연환경에 그대로 문화재들이 노출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동양의 문화재와 서양의 문화재의 차이를 보면 서양은 자연을 지배하려는 모습을 보이지만 동양의 경우 자연과 어울리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직선과 다듬어진 벽돌이 서양 문화재의 특징이라면 굴곡과 자연석의 어울림은 동양 문화재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중 자연에 그대로 노출이 되어 마치 자연과 인공의 조화처럼 보이는 문화재들이 존재한다. 자연 암반에 조각된 마애불, 자연석을 그대로 건축물의 초석으로 사용하는 그랭이 기법 등이 자연환경과 인공 환경의 조화를 보여준다. 하지만 문화재들이 형성 된지 약 100년 이상이 흘러간 지금, 자연환경과 인공 환경의 조화를 이루던 문화재들이 자연환경으로 인해 훼손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많은 문화유산들 중 자연에 노출된 채 존재하는 문화재의 보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에 노출된 문화재들 중에서 훼손이 심각한 석재 문화재를 중심으로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자연환경에 노출된 문화재들 중 자연재해, 풍화작용으로 인해 손상되고 있는 문화재를 문헌자료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문화재의 구성 재료를 바탕으로 손상정도와 그 원인을 알아보고, 그 중 일부 문화제를 직접 답사를 통해 어떻게 문화재가 보존되고 있는지 알아 볼 것이다.

II. 본론
1.1. 문화재의 정의
문화재는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을 뜻한다. 즉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이다. 문화재에는 성곽, 옛무덤, 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 그림, 도자기, 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판소리, 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무형문화재들이 존재한다.

참고 자료

박흥국, 『신라의 마음, 경주 남산』, 한길아트, 2002.
배리 카머너, 『원은 닫혀야 한다』, 이음, 2014.
사찰문화연구원, 『전통사찰총서 - 경북의 전통사찰Ⅱ』, 2000.
서정호, 『문화재를 위한 보존 방법론』, 경인문화사, 2008.
이오희, 『문화재 보존과학』, 주류성, 2008.
김수진, 「한국의 석조문화재 보존」, 대한지질학회 제 17차 공동학술강연회, 2010.
김영화•홍순호, 「풍화현상에 수반되는 화강암의 물성변화에 관한 연구」, 『광산지질 23』
박흥국, 「경주 남산 용장사지 마애여래좌상의 명문과 조성연대」, 『경주사학』 vol 17, 1998.
이찬희•김선덕•한병일•김영택•이명성, 「진천태화4년명 마애불의 풍화훼손도 평가와 보존처리」, 『보존과학지』 Vol. 16권,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2004.
정민호 • 지성진, 「경주 남산 삼릉계 석불좌상 보존 및 복원 연구」, 『문화재』Vol.43 No.3, 2010.
최석원•윤용혁•서만철•김광훈•이찬희, 「충남지역 석조문화재의 현황과 보존대책」, 『충청남도 조사연구 보고서』, 1999.
한민수•이장존•정병규•송치영•김사덕, 「경주 남산 화강암을 대상으로 에틸실리케이트를 이용한 강화 처리에 대한 정량적 평가」, 『한국광물학회지』, 한국광물학회, 2008.
문화재청, http://www.cha.go.kr.
불교공뉴스-충청북도,2016.10.17. <http://www.bzer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9906>
서정호, 『문화재를 위한 보존 방법론』, 경인문화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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