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신의주 경제특구

등록일 2003.07.2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 신의주 경제특구 선정 과정 및 의의
-신의주 경제특구 주요내용
- 신의주 경제특구에 대한 전망/향후과제
- 신의주 경제특구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 신의주 경제특구 관련 기사

본문내용

북한의 평북 신의주가 지난 9월 12일 의주·염주·철산군 지역 일부를 포함, `신의주 특별행정구'(경제특구)로 지정됐다. 신의주는 경의선이 복선화돼 남북한간에 연결되면 남-북-중의 물류와 교역의 주요기지로 부상할 수 있는데다 , 유리한 교통 여건 이외에도 주변에 토지, 공업용수, 전력도 풍부해 90년대 초반 이후 줄곧 특구 지정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북한은 특히 지난 99년께 부터 신의주를 경제특구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을 본격적으로 보여왔다.
남측의 금강산관광사업자인 현대아산에 공단을 조성해 줄것으로 요청하면서, 경제특구로 지정할 뜻이 있음도 밝혀왔다 그러나 현대아산측의 거절로 일단 수면 아래로 내려갔다. 수면 아래로 내려간 신의주 경제특구지정 움직임은 지난해 1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중국방문을 계기로 다시 수면위로 부상했다.
김 위원장은 장쩌민(江澤民) 중국 국가주석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단둥(丹東)과신의주간에 경제협력과 교역을 확대하고 강화하는 문제를 논의한 뒤, 귀국길에 3일간 신의주를 시찰하며 수행 중이던 측근인 연형묵 국방위원회 위원, 김국태 당중앙위비서, 매제 장성택, 김희택 당중앙위 제1부부장 등에게 신의주와 개성을 중국의 상하이(上海)방식 등을 참고하여 경제특구로 개발해보는 방법들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김위원장의 지시 이후 신의주에서는 경제특구로서의 사회간접시설 확충을 위한 여러가지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됐으며, 그 핵심은 경제특구의 중심지 역할을할 남신의주 건설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