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종교] 연극과 종교

등록일 2003.07.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예술과 종교"라는 과목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 전체는 하나의 무대이고, 모든 남자와 여자는 배우에 불과하다" 라는 셰익스피어의 말이 있다. 또한 흔히들 인생을 연극에 빗대어 말하고는 한다. 이 말은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고 사람에 따라 체감 의미는 다를 것이지만 연극이 보여주는 모습이 우리 인생의 모습과 흡사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는 말이다. 사람들은 인생과 연극의 닮은 점을 묘사하려는 시도를 계속 해왔고 우리의 삶 속에서도 자연스레 연극이라는 형식이 존재를 해왔다.

연극의 기원 또한 마찬가지로 인생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기록에는 없지만 연극은 종교의식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에 사람들은 열악한 자연환경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해달라고, 그들의 삶이 풍요로워지고 안정되게 해달라고 제사를 지내기 시작하였다. 인간의 기록이 시작되었을 때에는 사람들은 벌써 완전한 연극에 필요한 대부분의 요소들을 구비한 의식을 거행하고 있었다. 즉 거기에는 공연 공간, 연기자들, 행동, 가면 또는 분장, 의상, 음악, 춤 및 관객이 이미 나타나 있었다. 그것은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제사의 효험에 대해 의심을 품기 시작하였고, 결국 제사는 오락적인 형태로 변해갔는데, 분명 이것이 연극의 시초였을 것이고, 여기에서 발전해 나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