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프랑스예술

등록일 2003.06.24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프랑스 미술
1. 회화
2. 조각
3. 공예
4. 건축

Ⅱ. 프랑스 문학

Ⅲ. 프랑스 음악

Ⅳ. 프랑스 영화

Ⅴ. 프랑스 연극
1. 중세
가. 종교극
나. 세속극
2. 르네상스
3. 고전극
4. 시민극
5. 낭만파연극
6. 사실극
7. 현대극

본문내용

17세기는 유럽 전역에 걸쳐 바로크 양식이 팽배한 시대였으나, 유독 프랑스만은 1648년에 창설된 왕립 회화 조각 아카데미가 중심이 되어 보다 합리적인 미술신조를 추구하면서 프랑스의 고전주의를 확립시켰다. 그러나 루이 14세의 죽음과 함께 17세기의 지나치게 엄격하고 교조적인 고전주의 회화신조에 대한 반동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하여 18세기 초에 이미 와토의 ‘사랑의 향연화(響宴畵)’의 향기 높은 시정(詩情)에 의해 감각적인 환락을 구가하는 로코코 회화 시대의 막이 열린다. 부셰는 그 향락적인 감각성에다 귀족취미를 가미하여 신화적인 주제의 나체 여신군상들을 다루었고, 프라고나르는 자유분방한 필치로 감미로운 정경을 그려냈다.
이와 함께 서민의 일상적 생활 정경과 취미를 그대로 회화에 반영하는 작품도 나타났으며, 그 대표적인 화가 샤르댕은 깊은 관조(觀照)와 애정으로 격조 높은 정물화와 실내화(室內畵) 등을 그렸다. 그러나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제정시대를 맞이하면서 회화도 크게 전환하였다. 신고전주의의 탄생이 그것이다. 로마에서 고대 고전의 풍토 속에서 자란 L.다비드는 고대 로마의 영웅주의를 칭송한 작품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와 함께 귀국하여 명실공히 신고전주의의 지도자가 되었다.
다비드는 로코코 회화의 무절제를 절대적으로 배격하고 고대 고전의 규범을 엄격하게 준수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혁명 시대에는 그 역사적 정경을 화폭에 옮겼고, 제정시대에는 나폴레옹의 수석 화가로서 황제의 업적을 대화면에 담았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 회화는 고대 조각을 본보기로 삼아 데생과 형태 위주의 차가운 형식주의에 빠질 위험이 다분히 있었으며 그것이 결국은 아카데미즘을 낳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