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생>을 통해 본 중국의 근현대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인생이라는 영화를 통해서 보는 중국의 근현대사 내용입니다. 주로 이 영화의 배경이 모택동 시기이므로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에 대한 내용이 주이구요.. 글자 포인트는 10으로해서 3장짜리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택동의 농촌개조 운동이 나름대로 성공을 거두었으나 공업수준이 절대적으로 빈약한 상황에서는 발전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고비에서 행하여진 것이 대약진 운동이었는데, 모택동은 오로지 자력갱생의 정신으로 원시 경제를 진작시키려 하였다. 아마 유토피아적인 공산사회를 꿈꾸고 있던 그였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소련의 원조가 끊기고 곧이어 수년간 계속된 흉년으로 경제계획은 철저하게 실패하고 말았다. 피투성이가 되어 죽은 아들 유경의 시신은 처참하기 그지 없었다. 어린 아이의 죽음은 이렇게 대약진운동의 실패를 보여주고 있었다.
아들까지 잃으며 열성을 다한 대약진 운동은 아무런 성과도 없이 허무하게 끝나고, 시간은 흘러 1966년 6월, 문화대혁명이 시작된다. 낡은 물건일수록 제국주의적 성격이 강하다는 읍장의 말에 자신들의 생계를 이어주던 그림자극 도구를 태우게 된다. 그리고 공장기술자에 높은 지위를 가진 절름발이 만이희와 딸 봉하의 혼인이 이루어지게 되고, 임신을 하게된다. 당시 모택동의 문화대혁명의 시행으로 수정자본주의자들을 처단하는 행위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구장이었던 춘생이 주자파로 몰려 자아비판대에 놓이게 되고, 읍장 또한 학습장에 불려가게 된다는 것이 이 때문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