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변형농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유전자 변형 농산물이란?
2. GMO 의 정의
3. 유전자변형의 빛과 그림자
4. 선택은 언제나 인간의 몫
5. G.M.O의 장점 및 단점
6. 환경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연구소 탈출한 프랑켄슈타인 식품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전자변형 식물을 만드는 기술은 연구실 밖으로 나와 상업화의 길을 걷게 된다. 미국의 식품의약관리청(FDA)은 93년 처음으로 유전자변형 토마토 판매를 허용했다. 이 토마토는 숙성과 관계있는 식물호르몬이 생산되지 않도록 유전자를 변형한 것이다. 따라서 쉽게 시들지 않고 오랫동안 토마토 형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상품성을 높여준다. 그뒤로 병충해나 제초제에 저항성을 갖도록 유전자 변형된 곡류들이 계속 개발됐다. 90년대 후반에는 미국에서 생산하는 곡물의 25%가 유전자변형된 품종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농산물 수입국인 우리나라에서 팔고 있는 두부의 82%도 유전자변형 콩을 포함한 원료로 만들어졌다는 발표가 있었다.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해선 사람들의 관심과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유전자변형을 통해 전통적인 육종으로는 불가능하던, 병충해와 질병에 강하고 생산성이 높은 품종을 개발할 수 있다. 때문에 일부에선 유전자 조작을 통해 식량난을 해소할 수 있다며 유용성을 주장한다. 하지만 다른 쪽에선 유전자변형식품을 오랫동안 먹어도 인체에 해가 없다는 사실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유전자변형 식물로 생태계가 교란되는 등 환경재앙이 발생할 수도 있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고 반대론자들은 주장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