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정치적 지위와 역할

등록일 2003.06.12 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Prologue
1. 정치와 여성
2. 외국 여성의 정치 참여
3. 우리나라 여성의 정치 참여
4. 여성의 정치 참여 제한 요인 및 문제점
5. 우리나라 여성의 정치참여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정치와 여성

도대체 여성과 정치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여성은 비정치적이고, 정치는 여성과 무관하다는 것이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통념이다. 텔레비전 정치 뉴스에는 양복에 넥타이를 맨 남성들만이 등장하여 악수하고, 웃고, 이야기한다. 의회나 정당, 청와대는 남성들의 세계이며 여성들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민주주의 구현이 모든 국민에게 정치적 능력과 권한을 발휘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과, 정치 참여란 정치 지도자나 시민들이 직접 또는 간접의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그 영향력을 정책결정에 미치려고 노력하는 합리적인 태도라는 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들의 정치참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물론 형식상 법적·제도적인 면에서는 평등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실질적인 면에서 여성이 배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에는 왕과 영웅들과 귀족들에 의해서, 종종 전쟁과 갈등과 모략과 술수와 혁명과 난리에 의해 특징지어지면서, 정치는 극히 남성적인 것이었고 남성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정치의 세계는 승리와 패배, 지배와 복종, 몰윤리 내지는 비윤리의 가치가 지배하는 세계이다. 한편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여성의 세계는 희생과 헌신과 보살핌과 순종의 사적 영역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여성은 정치와 일반적으로 무관한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참고 자료

< 21세기 정치와 여성 / 이범준 외 / 1998 / 나남출판 >
< 여성과 남성을 위한 여성학 /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 1996 / 중앙적성연구소 >
< 여성학 강의(개정판) / 한국여성연구회 / 1998년 / 동녘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