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현대문학사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문학 책 요약한 것인데요, 중간고사대체 레포트로 낸것이거든요. 많은 도움됐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1910年代 ▶ 槪觀과 詩
한국 근대시의 前史

1910年代 ▶ 小說
근대소설의 태동기
- 암울한 시대인식과 소설

1910年代 ▶ 戱曲
신파극시대의 희곡

본문내용

1910年代 ▶ 槪觀과 詩
한국 근대시의 前史

19세기 후반에 서구문학과 접촉하면서 한국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반전통성과 전통성 사이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긴장을 겪으면서 한국시의 근대성은 움트고 싹터온 것이다. 초창기 최남선의 신시나 주요한의 자유시에서 서구시와 접촉하면서 이루어진 한국 근대시가 다시 전통적 경험에로 귀의함으로써 자기동일성을 이룩하였다는 역사적 아이러니 속에 한국시의 '근대성'은 마련되고 있는 것이다.
근대 이전의 문학, 특히 개화기시가는 감각보다는 이념이, 개성보다는 관념을 앞세운 타설적 구조 위에서 형성·전개되었다고 하면, 근대 이후의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즉,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1910년대 시가 형식면에 있어서 이미 새로운 것을 갖추었다 해도 근대시가 되기에는 다른 모든 문화적 표현형식과 함께 내부에서 발효되는 새로운 감수성의 출현을 기다려야 했다. 이처럼 개화기 시풍이 아직 가시지 않은 채 한편으로 타설적 형식에 집착하면서 자설적 형식을 모색하여 혼미와 저조의 양상을 보이던 이 시대를 개화기시가를 근대시로 접근시킨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소년』과 『청춘』, 그리고 『태서문예신보』를 거쳐 『창조』에 이르는 1910년대 시는 개화기시가에서 근대시로 넘어오기까지의 과도기적인 구실을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근대시의 前史로서의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 육당을 비롯하여 그후 춘원·소성·소월 및 그밖의 몇몇 시인들에 의하여 창작된 시편들이 신문과 잡지에 발표됨으로써 그 후 '근대시'란 새로운 양식이 이 땅에 뿌리내리는 초석이 되었다.

참고 자료

김윤식ㆍ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서울; 현대문학, 2002),pp.21~11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