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공학] 시멘트의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선가마
회전가마(rotary kiln)
시멘트 재료
시멘트 산업의 미래

본문내용

포틀랜드 시멘트는 석회석, 점토 등 원료 배합물을 구어서 클링커를 만들고 여기에 석고를 섞어서 분쇄하여 만든 시멘트이다 이 클링커를 굽는 데는 가마(Kiln)이 쓰인다.
이러한 포틀랜트 시멘트의 제조기술의 발달사는 이 가마의 열효율을 높이는 쪽으로 발달했으니, 포틀랜드 시멘트의 제조기술 변천사는 가마의 발달사라 해도 과하지 않을 것이다.

선가마

(1) 원시적인 선가마

1. Dome kiln:
원료를 벽돌모양으로 만들어 이것을 연료와 서로 차례로 쌓고 소성하여 구어진 것을 가마 밑에서 끄집에 내어 잘 구어진 것을 골라 분쇄하여 시멘트를 만듬. 이 가마는 작업이 단속식으로 원료를 가마에 재일 때나 클링커를 끄집에 내는데 사람의 노력이 많이 들고 특히 뜨거운 가마속의 작업 등 힘든 일이 많았다 한다. 물론 열손실도 높았다.
2. Johnston kiln:
가마의 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가마의 패열을 이용하여 원료 성형물을건조하는 방법을 방법하였다. 이 가마는 따로 건조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마도 열 효율은 비경제적이였다.

(2)연속 가마형 선가마:
열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원료를 계속 공급하고 구어진 것을 밑에서 끄집에 냄.

1. Ring kiln, Schoefer kiln:
두 개의 가마를 등을 맞대고 쌓아 교대로 작업. 이들 가마는 클링커의 선별을 요구하며 잘 구어지지 않은 것은 재소성하였다.또한 dusting으로 곤란한 경우도 있었다.

===>선가마도 그후 많이 개량되어 건설비가 싸고 열효율이 좋와져 유럽 및 중국 등지에서 아직도 사용되고 있으나, 다량 생산이 않되므로 유럽에서는 일부 특수용으로만 사용된다.


회전가마(rotary kiln)

--> 선가마의 단점을 보완하려는 연구노력은 새로운 가마-가마를 옆으로 눕힌 회전가마(rotary kiln)를 발명하였다.

Ransom kiln:
처음에 ψ18"*12'dml 가마를 만들었으나 실패하고 ψ2.5'*18'의 것도 실패한 뒤 ψ5'*25'의 것을 만들어 발생로가스를 사용하여 성공하였다. Rasom은 시멘트 모양을 벽돌모양으로 성형하지 않고 건조한분말상태로 가마에 넣고 가마를 돌리면서 연료가스를 사용하여 소성하였는데, 이 가마는 슬러거 상태의 것도 소성할 수 있었다. 가마안에서 연료는 뒤집히면서 고루 열을 받으므로 제품은 균질하며 덜 구워진 것이나, 과도하게 구어진 것도 없었다.그러나 가마의 내장 벽돌에 링이 달라붙어 불이 잘 타지 않는 등 실용적이 못 되어 많은 계량연구를 수행하였으나 실용화하지 못하였다. 1886년 Navarro(미국)는 Ransom의 특허를 미국에서 사용할 권리를 얻어 그의 아들과 함께 미국 최초의 회전가마를 건설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