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이론의 발전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사회학 초기의 이론
▶ 이후의 발전들
▶ 이론적 딜레마들
▶ 프로테스탄트 윤리(상대적 박탈론의 한 사례)
▶ 「사회학 이론의 발전」을 읽고

본문내용

▶ 사회학 초기의 이론
18세기 후반에 산업화와 도시화라는 배경을 안고 비로소 발전하게된 사회학의 창시자는 A. Comte이다. 그는 사회학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만들고, 사회학을 모든 과학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합적이며, 최후로 발전할 학문으로 간주하였다.
Comte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E. Durkheim은 사회학이 과학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객관성을 가지고 사회 제도에 대한 분석을 추구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사회변동에 몰두하며, 이러한 변동을 산업화의 부분으로서의 분업의 발전이라는 용어로 이해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분업이 사회적 응집의 주요 기반인 종교를 대체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는 각자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공급해 주는 재화와 용역을 필요로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 이러한 근대 세계의 변동과정은 너무 급속해서 아노미와 연결시킨 주요 사회적 어려움이 발생된다고 주장한다. Durkheim의 유명한 연구 가운데 하나는 자살의 분석에 관한 것인데, 이는 아노미가 사회적 요인들이 자살 행동에 근본적인 영향의 하나라는 점을 보여준다.
이 두 학자와는 큰 대조를 보이는 K. Marx는 역사적 유물론적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회변동은 경제적 영향에 의해 일차적으로 촉진되고 이 경제적 영향은 역사 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계급간의 갈등과 연관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