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제왕절개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가 책 3권을 직접 도서관가서 찾아서 한것입니다
이것만 보셔도 제왕절개는 웬만큼 아신다고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제왕절개를 해야할 경우
제왕절개시의 마취
절개의 방향
방법
출산 후
수술전
수술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왕 절개는 의사의 권유에 의해서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임산부나 가족들이 먼저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진통과 분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아예 진통이 오기도 전에 제왕 절개를 해 달라는 임신부도 있고, 자연 분만을 하겠다고 말해 놓고도 진통 중에 제왕 절개를 해 달라고 요구하는 임신부들도 잇다. 어떤 경우에는 아내의 고통을 보다 못해 남편이나 가족들이 요구해 오기도 한다.
제왕절개율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는데, 영국의 경우에는 전출생의 10~15%, 라틴ᄆ아메리카계의 국가는 85%에 이르고 네덜란드는 10%이하이다. 미국은 현제, 제왕절개율이 급격히 상승중으로 병원에 따라서는 50%나 그 이상의 높은 수치를 보이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왕절개의 상승에 동반하여 아기의 생존율이 놓아지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왕 절개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제왕 절개도 다른 질병 때문에 수술을 받는 것과 똑같은 수술이다. 그것도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대수술이다. 물론, 마취를 하기 때문에, 분만하는 순간에는 아무 통증도 느낄 수 없지만, 문제는 수술이 끝난 다음부터 시작된다.
자연 분만을 한산모는 아이를 낳은 그 날부터 식사도 할 수 있고 움직일 수 있는데, 제왕 절개를 한 산모는 그럴 수 없다. 수술이 끝난 후에도 정기적으로 진통제를 맞아야 한다. 마취가 풀리고 의식이 돌아오면서 수술 부위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또 자연 분만을 한 산모보다 회복되는 속도가 느리다. 자연 분만을 한 산모는 아이에게 모유를 먹이기 때문에 골반이 빠르게 수축되고 자기 치유 능력이 발휘되지만, 제왕 절개 분만을 한 산모는 마취와 진통제 복용으로 자기 치유 능력이 많이 부족해진다.
그리고 가스가 나오기 전까지 어떤 음식도 입에 댈 수 없다. 가스가 나오려면 보통 이삼 일 정도 지나야 하는데, 수술하기 전부터 위가 비어 잇는 상태에서, 며칠 동안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뿐만 아니라 통증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것조차 쉽지 않다.

참고 자료

「엄마와 아이를 위한 출산혁명」박문일, 2001.10.7, 예문
「아기가 온다」실러키칭거, 1995.6.26, 하늘출판사
「여성건강 11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