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지눌

등록일 2003.05.30 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았습니다..부디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지눌의 생애 (1158∼1210)

2. 지눌의 시대인식

3. 지눌의 사상
(1) 선교일치 사상(=선교일원론)
(2) 삼종 법문
(3) 돈오점수와 정혜쌍수

4. 지눌의 정혜결사
(1) 결사란 무엇인가
(2) 정혜결사의 성립배경
(3) 정혜결사 성립의 사상적 논리
(4) 정혜결사의 현대적 조명

5.맺음말
(1) 지눌의 사상의 의미와 현실에서의 의의
(2) 지눌 '돈오점수'…성철 '돈오돈수' 논쟁
(3) 지눌을 조사하면서..(요지와 나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지눌의 시대인식
당시 정치, 사회적인 배경과 불교계의 상황을 간략히 살펴보자.
고려초기에는 불교계의 최고 스승인 국사나 왕사가 통치문제에 개입하는 일이 없었고, 교권이 통치권보다 우위라는 상징적인 기능도 보여 주고 있었다. 이들은 국왕에게 불교의 교화를 일반 백성에게 심화시키어 왕도 정치를 실현하고 국가를 태평하게 하라고 권유하였다. 왕사와 국사들의 이러한 태도는 통치권과 야합하지 않고 백성을 대변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불교는 고려 사회의 사상을 통일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고, 외적의 침입이 있을 때 국민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그러나 중기로 오면서 불교가 일반 백성보다는 귀족들과 결부되어 번창할 수 있는 요소가 등장하였고 후기에는 왕사나 국사도 통치권과 결합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승려 각자의 출신 성분이 교단 내 지위를 결정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불교의 평등 이념도 점차 퇴색하였다. 그만큼 고려시대의 불교는 세속화될 수밖에 없었으며, 불교의 가치관과 이상도 세속화되었다.
승려들은 환관과 결탁하여 다투어 사찰을 세웠고, 왕을 위한 정자를 사원에 따로 지었다. 의종은 승려들에게 공양을 베풀면서 30근의 은 병을 만들어 그 속에 각각 다섯 종류의 향과 다섯 가지의 약을 담아 절에 헌납했다고 한다. 이런 화려한 행사는 사치만을 가중시켜 불교계를 타락의 길로 이끌었으며, 백성들의 고통은 날로 극심해져 갔다. 의종은 심지어 사원에서 술에 만취하기도 했는데, 승려들도 이에 영합하여 술과 안주를 준비하여 왕을 초대하기도 하였다. 사찰이 부처를 모시는 곳이 아닌, 왕과 고관들이 술 마시고 노는 장소로 전락한 것이다. (▲한국철학 화두로 읽는다..p. 58)
이런 어지러운 분위기에서 불교는 종교로써의 본래 역할을 다 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선종과 교종의 대립도 심각하여 결국 불교계는 교종에서 화엄종과 법상종이, 선종에서는 천태종과 조계종이 주도하였다. 이들 종파는 왕실이나 귀족가문들과 특별한 관계를 맺었으며 이에 소속된 사원은 많은 토지와 재산을 소유하고 세력을 확장하였다. 그러나 당시 고려사회는 이자겸(李資謙)의 난 묘청(妙淸)의 난의 여파가 채 가라앉기도 전에 정중부(鄭仲夫), 이의방(李義方) 등 무신(武臣)들이 난을 일으키면서 점점 혼란의 늪에 빠져들어 가는 상황이었고, 무신(武臣)과 문신(文臣), 무신(武臣) 상호간의 권력투쟁으로 모략과 살육이 자행되었다.

참고 자료

한보살의 불교 여행 http://member.hitel.net/~hjm3017/jinul.htm
동국대학교석림회 http://www.sukrim.or.kr/pds/31/mj.html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2050500000055013&s=2252&e=2494
네이버 뉴스 (동아일보)
http://www.bulgong.org/buln-04.html
<한국 철학의 역학적 조명> 이현중 지음 - 청계출판사 p. 201~213
<원효에서 다산까지> 김형효 지음 - 청계 출판사 p. 161~217
<한국 철학, 화두로 읽는다> 임선영, 정성식, 황광욱 지음 - 동녘선서89 p. 55~69
4월 15일 수업 자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눌의 교육사상 19페이지
    지눌의 생애 지눌의 불교입성 *고려의종 12년. 황해도 서흥군에서 출생. *잦은 병세로 부친은 지눌을 8세에 조계의 종휘 선상에게 맡김.지눌의 스승 *배움을 준 모든이가 스승, 올바른 것을 교시해주는 모두가 은사. *불교사회의 종파대립적인 교육이 아닌 파벌을 지양하고..
  • 한국불교의 중흥조 보조국사 지눌에 관하여 11페이지
    Ⅰ. 지눌스님의 생애 지금으로부터 약 840년 전인 고려 중엽 제18대 의종 12년(1158) 황해도 서흥군에서 당시 국학(國學-지금의 대학 및 대학원과 같은 기관으로 신라 및 고려에서 쓰던 이름. 조선시대의 성균관)의 학정(學正-국학 및 성균관 안에서 종사하는 정 8..
  • [사학]원효와 지눌의 철학사상 4페이지
    1) 화쟁의 논리중국에서 종파적 편견을 가지고 시도해 오던 교상판석의 입장을 지양하고, 교리적 쟁론을 불식시키려는 입장에 섰던 원효 스님은 17종의 종요를 서술하였는데 종은 다로 전개하는 것이고, 요는 다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다. 종요는 곧 개합의 논리인데 이는 불타..
  • [한국불교] 의천과 지눌의 사상비교분석 7페이지
    1.의천에 대하여 고려의 승려이자 천태종의 시조, 그리고 문종의 넷째 아들인 의천. 그의 이름은 후(煦)이고 자는 의천(義天)을 썼으며 나이 13세 때에 '우세승통'이라는 법호를 받았다. 의천에 의해 고려 숙종 2년 국청사에서 정식으로 설립된 천태종은 594년 수나라 ..
  • [ppt]고려 승려 지눌 스님 12페이지
    지눌의 생애와 저서 1158 년 : 출생 1165 년 : 출가하여 승려가 됨 1182 년 : 승과에 급제 1188 년 : ‘ 정혜사 ’ 라는 은둔결사를 맺음 1190 년 : 권수정혜결사문 발표 1200 년 : 정혜사를 길상사로 옮김 1210 년 : 생을 마감 주요저서 ..
  • 지눌의 생애와 사상 5페이지
    지눌(知訥, 1158~1210)은 한국의 대표적 고승이자 철학자이다. 그는 중국의 선법을 수용하면서도 철저하게 자기화하여 ‘보조선’(지눌선)의 가풍을 열었다. 지눌이 확립한 선교 즉 선법과 화엄 화회의 가풍은 이후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지눌은 사법계설 중심의 법..
  • 지눌의 생애와 사상 8페이지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은 고려 의종 12년(1158) 황해도 서흥군(瑞興郡)에서 당시 국학(國學)의 학정(學正)인 정광우(鄭光遇)와 개흥군부인(開興郡夫人) 조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태어날 때부터 허약하고 병이 잦아 백방으로 약을 썼으나 효험이 없자 부친은 불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철학] 지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