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쿤 (Thomas S. Kuhn)의 과학혁명의 구조

등록일 2003.05.27 | 최종수정일 2014.09.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과학혁명의 구조
2. 패러다임(paradigm)
3. 비판자들에 대한 답변
5. 과학은 불연속적인 패러다임의 교체 과정

본문내용

과학혁명의 구조

1962년에 토마스 쿤은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과학은 반드시 객관적이거나 합리적으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쿤은「과학혁명의 구조」에서 패러다임 개념을 엄밀하게 재정의 하고자 했다. 하나는 “특정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의 총체”를 지칭하며, 다른 하나는 “이같은 구성체 중 한 요소로서, 다른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과 범례로서 사용되는 구체적이 문제해결의 ‘예’를 지칭한다”는 것이다. 쿤에 있어서는 후자를 지칭한다.

쿤은 대부분의 과학 연구활동들은 새로운 이론을 탐구하는 작업이 아니라, 이와 같은 구체적인 문제해결의 예, 즉 패러다임을 모델화 하여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작업이라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자연과학은 다른 학문들과는 달리, 끊임없이 자기 자신의 전제에 대해 물음을 던지고 새로이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과학자 집단에 의해 공인된 패러다임을 전제하고서 그 위에 그것이 제시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즉, 대부분의 일상적 과학은 패러다임에 근거한 작업이며, 따라서 패러다임을 포기하는 것은 그것이 과학임을 포기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