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 장면내각과 박정희정부

등록일 2003.05.18 | 최종수정일 2015.04.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료 찾고 수정하는데 이틀 꼬박걸렸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료 쓰신 후에 평가체크좀 올려주세요~

목차

장면내각
5·16 군사 정변과 박정희 정부
유신 체제의 등장
전두환 정부

본문내용

4·19 혁명 후의 혼란 상태를 수습하기 위해 허정을 내각 수반으로 하는 과도 정부가 구성되었다. 과도 정부는 내각 책임제와 양원제를 골자로 헌법을 개정하고 총선거를 실시하였다. 이 선거의 결과로 민주당이 압승하여, 새로 구성된 국회에서 윤보선을 대통령으로, 장면을 국무 총리로 선출하였다.
장면 내각은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고 국가의 안보 체제를 확립하면서 경제, 사회의 발전을 통해 국력을 신장하여 민족의 숙원인 평화 통일을 앞당겨야 하는 과제를 알고 있었다.
그러나 민주당은 당 내의 심한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이러한 일을 수행하기에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새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도 점차 떨어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는 자유만을 주장하면서 자제할 줄 모르는 일부 국민들의 과도한 욕구 분출로 시위가 계속되었으며, 사회의 무질서와 혼란이 지속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장면 내각은 정치력을 발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5·16 군사 정변과 박정희 정부
1961년 5월 16일, 박정희를 중심으로 한 일부 군부 세력이 사회적인 무질서와 혼란을 구실로 군사 정변을 일크며 정권을 잡게 되었다. 4·19 혁명 이루 출범하였던 장면 내각은 자유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5·16 군사 정변으로 9개월의 단명으로 끝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