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 유전자 조작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열심히 보세요

목차

1.인간복제 유전정보 (GENOME)
4문자로 이루어진 DNA 언어
인간론적 문제; 인간 = 유전자
윤리적문제: 누가 인간의 가치를 판단 할 수 있는가?
사상 최대의 거대과학 유전자
유전자 조작으로 인한 21세기에 열릴 천문학적 규모의 생물공학 시장
사회적 문제: 유전정보의 유출
맺으면서...

본문내용

인간론적 문제; 인간 = 유전자

인간게놈프로젝트 를 지지하는 과학자와 정책입안자들은 생물공학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진전인 인류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약속해 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과학자와 환경운동단체, 과학기술 시민운동단체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유전자 해석과 조작에 따른 부작용과 사회적, 윤리적 문제들을 지적해 왔고, 몇 해 전 복제양 돌리 사건 이후에는 일반 대중들 사이에도 그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사람의 유전자를 해석하는 일이 왜 문제가 되는가? 그것은 한바디로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우려이다. 유전자 결정론이란 말 그대로 유전자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들을 결정하며, 유전자를 해석하기만 하면 인간의 모든 것을 알아 낼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생각은 유전자 재조합이라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질병 뿐만아니라 tfka의 육체적, 정신적 특성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발전 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은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불을 기계나 컴퓨터로 간주하고, 그 설계도나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유전자를 분석하기만 하면 사람의 정신적 특성, 나아가 인간스러움의 본선까지도 낱낱이 밝힐 수 있다는 기계론적 사고방식의 연장이라 할 수 있다. 게놈프로젝트는 그 출발에서부터 이러한 유전자 결정론자적인 사고방식을 그 바탕에 깔고 있는 셈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